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고혈압과 저혈압, 어떤 증상이 있나?

   위아람 기자   2018-02-28 16:28
▲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의료전문매체 웹MD는 기사에서 “혈압은 혈관 벽에 밀어붙이는 혈액의 힘을 측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웹MD의 설명에 따르면 심장은 피를 분출해서 혈관을 통해 흘려보낸다. 만약 어떤 사람이 고혈압이나 저혈압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심장이 피를 좀 더 세차게 흘려보내야 하거나 뇌나 심장과 같은 중요 기관에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이유이다.

혈압측정법

혈압을 판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장치에 120/80이 표시되는 경우 이것은 최대 120, 최소 80이라는 말이다. 앞에 있는 숫자는 수축기라 불리는데 이는 심장 근육이 수축하는 동안 동맥 속 압력 양이다. 뒤에 있는 숫자는 확장기라 불리는데 이는 심장이 박동 사이에 쉬고 있을 때 동맥 내 압력의 크기이다.

웹MD에 따르면 정상혈압은 120미만, 80이상이다. 만약 최대 혈압이 120~129 사이고 최저 혈압이 80이라면 이는 고혈압에 해당한다. 최대 혈압이 90, 최저 혈압이 60으로 나온다면 저혈압이다.

웹MD는 “혈압이 높다면 심장이 몸으로 피를 과도하게 내보내 동맥 경화를 부를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고혈압은 뇌졸중, 신장병, 심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고혈압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내기 어렵지만 흡연, 비만, 신체활동 부족,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노환, 만성 신장 질환, 부신질환, 갑상선 질환과 같은 요인들과 관련돼 있다. 또 식단에 소금이 너무 많이 들었거나 술을 많이 마시면 고혈압이 생길 수 있다.

웹MD는 “증상이 없는 만성 저혈압은 건강에 어떤 위협도 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면 어지러울 수 있다. 누워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에서 일어날 때 일어날 수 있고 자세에서 오는 저혈압으로 알려져 있다. 웹MD는 "자세에서 오는 저혈압은 갑작스런 변화에 적절하게 반응하기 위해 심혈관 계통이나 신경계에 장애가 일어나는 것" 이라며 고혈압과 같이 저혈압도 어떤 특정한 원인을 밝혀내기 어렵지만 임신, 호르몬 질환, 과소 반응성 갑상선, 당뇨, 혹은 저혈당, 심장 마비와 관련이 깊다고 당부했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