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피부미용에서 혈관건강까지, 다양한 ‘율무 효능’

   홍승범 기자   2018-02-27 17:24
율무는 여러 가지의 효능을 갖고 있는 잡곡류 중 하나다 ▲출처=플리커

율무는 많이 사용되는 잡곡 중의 하나로 부종과 비만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고소한 향기와 맛이 있어 차나 여러 가지 음식들과 곁들이기 좋은 잡곡이다.

 

율무는 메주콩이나 귀리 같은 콩이나 잡곡류를 파는 곳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출처=픽시어

차조나 귀리, 메주콩 등 여러 가지 잡곡이나 콩류와 함께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율무다. 율무는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맛과 효능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율무 효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다양하게 조리해서 먹는 율무의 효능

율무에는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있고 많은 양의 수분을 포함하고 있다. 곡류이기는 하지만 탄수화물의 양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지방세포를 분해하는 성분이 있어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율무 효능으로 피부 미용을 꼽을 수 있다. 율무에는 다량의 피부 미네랄과 비타민이 들어있는데 이는 율무차 효능 중의 하나로 음식으로 먹을 때보다 뜨거운 율무차로 마실 때 피부 미용에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율무는 차의 형태로 먹는 것이 피부미용에 더 도움이 된다 ▲출처=픽시어

피부에 좋은 율무 효능을 느껴보려면 직접 율무팩을 만들어 피부에 발라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율무가루 반 컵과 물 한컵, 식용유 2 티스푼을 넣고 섞어준 뒤 얼음을 반컵 정도 넣어 섞어준다. 이 율무팩은 피부뿐만 아니라 두피에도 좋다. 면봉으로 두피에 바른 뒤 15~20분 뒤 씻어주면 두피의 열기와 유분을 진정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

 

항염증이나 항산화 작용역이 대표적인 율무 효능이다. 율무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어 이런 항산화 작용을 더욱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혈관질환 예방, 혈당 조절 등의 효과를 갖고 있다. 한방에서는 율무를 의이인(義苡人)으로 불리우는데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해 부종을 없애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율무는 혈관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출처=픽사베이

율무먹는 법은 차로 먹는 경우 이외에도 밥에 섞어서 먹는 법도 있다. 이른바 율무밥 짓기다. 율무밥을 지을 때에는 쌀3과 율무1의 비율로 해서 밥을 짓는데 이렇게 만든 율무밥은 기본적으로 부종을 빼주는 데에 도움이 되고 잡티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율무는 다른 식재료와의 궁합도 기대해볼 수 있다. 특히 양파와 함께 차를 만들어 먹으면 더 좋다. 불리지 않은 율무 약 30g 정도를 깨끗하게 씻은 뒤 기름 없는 팬에 잘 덖어준다. 이는 생율무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렇게 센 불에서 5분, 약한 불에서 5분 정도를 덖어준 후 1L 정도의 물에 율무를 넣고 20분 정도 끓여준다. 여기에 껍질째 썬 양파를 함께 넣어서 양파의 성분이 우러나도록 10분 정도를 기다려주면 혈관 건강과 항균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율무-양파 차가 완성된다.

 

율무를 먹을 때 주의해야할 점들

위에서 차를 만들 때처럼 율무를 직접 볶는 것은 율무의 독성을 제거하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다른 효능을 기대해 볼 수도 있다. 일단 볶은 율무는 기관지나 폐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율무를 볶을 때 율무에서 나오는 콘시롤라이드 성분이 체내의 노폐물과 세포변형을 막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율무는 전을 부칠 때에 넣어서 먹을 수도 있다.

 

임산부에게는 율무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출처=팩셀스

율무는 이렇게 몸에 좋은 성분이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다량의 식이섬유로 인해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몸이 차가운 사람이나 임산부의 경우에는 자궁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는 율무를 먹는 것보다 다른 식품들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

[팸타임스=홍승범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