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고양이의 잦은 배변 실수. 혹시 FLUTD?

   이재성 기자   2018-02-27 17:06
▲출처=셔터스톡

배변 훈련이 완벽하게 끝난 고양이가 화장실 밖에다 실수했다면? 전문가들은 이 같은 상황에서 자신의 반려묘를 혼내기 전에 하부 요로기계증후군(Feline Lower Urinary Tract Disease, FLUTD)로 알려진 심각한 건강상 문제의 징후일 수 있는지 확인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하부 요로기계증후군 또는 FLUTD는 고양이의 방광과 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증상이 있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빈번하고 통제되지 않는 배변 활동인데 이를 본 대부분의 집사는 이것을 단순한 변덕이나 나쁜 습관으로 간주하곤 한다. 반려동물건강전문지 펫MD에 따르면, 부적절한 배변 활동으로 고양이들이 동물보호소에 넘겨지거나 최악의 경우 안락사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주의를 기울여 관찰해야 하는 증상

FLUTD의 원인은 상당히 많으므로 이를 진단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미국수의학협회(American Veterinary Medical Foundation)에 따르면 잠재적으로 FLUTD의 증상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징후가 있다.

▲ 배변 활동의 어려움 ▲적은 오줌량 ▲잦은 배변 활동 ▲배변 활동 중 울부짖음 ▲생식기를 과다하게 핥는 행동 ▲전용 대소변통 외부에서 보이는 배변 활동 ▲혈뇨

고양이가 FLUTD에 감염된 경우 흥분이나 공격성, 식욕 감퇴 같은 증상이 위의 증상과 같이 나타날 수 있다. FLUTD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 수의사들은 정밀한 건강검진과 결정상, pH 수치와 혈액검사 등을 통해 감염 여부를 판별할 수 있다.

▲출처=셔터스톡

FLUTD의 원인

감정 및 환경적 스트레스와 일상생활의 변화 외에도 여러 마리의 고양이를 기르는 것 같이 FLUTD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인터내셔널캣케어(International Cat Care)에 따르면 지리 및 문화 요인도 고양이가 요도감염질병 감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가장 일반적인 FLUTD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요로결석증 – 방광에 마그네슘 암모늄 결석과 옥산살칼슘이 쌓일 경우 요로 결석으로 알려진 것이 FLUTD를 유발한다. 요로결석증은 FLUTD의 유발 원인의 10~15%를 차지한다.

2. 요로 감염 – 고양이의 요도가 박테리아나 기타 기생충에 감염된 경우, FLUTD를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고양이가 요로 감염이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FLUTD 사례 중 5~15%만이 요로 감염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나이든 고양이에게서 주로 발견된다.

3. 요도 폐색 – 이는 고양이의 요로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심각한 증상으로 간주된다. 고양이의 요도가 일부 또는 완전히 막힌 경우 요도 폐색이 발생한다. 이는 전문가가 ‘요도 플러그’라고 부르는 것으로 인해 주로 유발된다. 단백질, 세포, 결정 및 기타 잔해물이 요로를 막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발생하면 고양이는 배변 활동을 전혀 할 수 없기 때문에 고양이가 배변 활동을 할 때 긴장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4. 특발성 방광염 – 이는 가장 일반적인 FLUTD의 원인으로 이 문제로 진단된 고양이의 60~70%에 해당한다. 특발성 방광염은 알지 못하는 원인으로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한다. 수의사들은 증상 및 개연성 있는 원인을 제외한 후에 이를 진단한다.

FLUTD의 기타 원인은 신체 결함과 당뇨, 종양 형성으로 발생한다. 그러나 극히 드물며 FLUTD과 관련이 없는 경우가 더욱 많다.

▲출처=셔터스톡

FLUTD 치료 방법

수의사는 요도를 통해 오줌이 흐를 수 있도록 카테터를 사용하거나 감염 치료를 위한 항생제 처방, 방광 결석을 제거할 수 있는 수술, 수중 요법, 생활방식 변화 등을 포함해 고양이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처방할 것이다.

FLUTD 예방 방법

미국수의학협회에 따르면, 고양이의 요도 기능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생활방식의 변화 및 스트레스 감소와 관련된 몇 가지 준수 사항이 있다.

1. 고양이의 식습관 바꾸기. 다량의 먹이를 주는 대신 소량의 먹이를 규칙적으로 자주 준다. 수의사는 식습관 조절로 FLUTD를 것을 예방할 것을 권장한다.

2. 수분 치료. 고양이가 적절한 양의 물을 자주 마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양이 물그릇의 청결을 유지하고 가능한 한 신선한 물을 공급한다.

3. 대소변통의 적절한 관리. 고양이의 대소변통을 가정 내 안전한 장소에 두어야 한다. 그리고 항상 청결을 유지한다.

이 외에, 중성화 수술이 완료되거나 과체중인 경우, 그리고 건식 사료를 먹는 고양이는 FLUTD에 걸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 실내에만 생활해서 운동량이 부족한 고양이들도 FLUTD 위험성이 높다.

[팸타임스=이재성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