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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이경한 기자   2018-02-26 16:36
▲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단백질은 우리가 인체의 기능을 제대로 하기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긴 사슬로 구성돼 있으며 모든 생명체의 기초를 이룬다. 바이러스, 박테리아, 나비, 해파리, 식물, 인간 등 모든 생물이 정상적으로 활동하려면 단백질이 필요하다.

인체는 약 100조 개의 세포로 구성돼 있으며 각 세포에는 수천 개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아미노산의 종류는 약 20개 정도인데, 이것들은 서로 다른 유형의 단백질을 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배열된다.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은 아미노산의 배열에 따라 달라진다.

단백질의 기능은 신체 조직을 구성하고 복구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콜라겐이나 인슐린 등의 호르몬도 단백질이다. 또 단백질은 헤모글로빈이나 다양한 효소의 운반체가 될 수 있다. 모발을 보호하는 케라틴 또한 단백질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우선 해산물을 꼽을 수 있다. 연어 등의 생선에는 단백질은 물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또 가금류의 흰살에 단백질이 많다. 예를 들어 닭가슴살 등이다. 하지만 가금류의 껍질에는 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요리하기 전에 껍질을 제거하는 편이 좋다.

치즈, 우유,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도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다. 유제품에는 칼슘과 비타민 D가 함유돼있어 뼈 건강에도 좋다. 뼈를 강화하면서 지방을 적게 섭취하고 싶다면 저지방 유제품을 선택한다.

달걀 또한 매우 중요한 단백질 원천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성인은 하루 1개의 달걀을 먹어야 한다. 또 콩에도 단백질이 많다. 콩 반컵에는 약 30g의 스테이크가 가지고 있는 단백질이 들어있다. 일반적인 성인의 경우 하루에 몸무게 1kg당 0.8g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팸타임스=이경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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