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육아
올바른 성교육, 부모 손에 달렸다
등록일 : 2019-10-28 13:44 | 최종 승인 : 2019-10-28 13:44
김영석
성에 관한 이슈는 여전히 민감한 주제다(사진=123RF)

[FAM TIMES(팸타임스)=김영석 기자] 기술과 사회적 인식이 발전했다고 평가되는 오늘날에도 성에 관한 이슈는 여전히 민감한 주제다. 특히 아이를 양육하고 교육해야 하는 부모에게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깨우침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올바른 인식은 아이의 흥미와 관심을 자극해 스스로 성에 탐구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기 때문.

실제로 많은 전문가들은 부모가 자녀에게 성과 성적 취향, 정체성 등에 대해 제대로 교육할 경우 혜택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가령 첫 월경을 준비하는 딸에게 관련 이슈에 대해 대화한다거나, 이성애 관심을 보이는 아들에게 성에 대한 올바른 관점과 통찰력을 제시하는 것이다. 

자녀의 성적 안전, 부모가 책임져야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책임 가운데 하나는 바로 아이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다. 성적 측면에서 본다면, 아이가 자신의 성욕이나 성적 취향을 왜곡된 관점으로 바라보지 않도록 올바르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특히 매체 레드트라이사이클은 많은 부모가 성(SEX)과 성행위가 항상 연관돼있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과도하고 엄격한 기준이나 규칙으로 아이의 성적 호기심을 제한하는 것도 옳지 않다. 가령 이른 통금시간이나 외출시간 제한, 혹은 이성 친구를 만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대신 부모가 먼저 자연스러운 아이의 호기심에 대해 이야기하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아이가 성에 대한 올바른 가르침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 여기에는 성병의 위험성이나 예상치 못한 임신 가능성도 포함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자녀를 성 건강 수업이나 강의,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시키는 것도 좋다. 이는 성적 학대 및 연관된 범죄에서 피해자가 되는 길을 막을 수 있으며, 자신의 몸을 스스로 챙기고 돌보는 책임감을 가질 수 있어 좋다. 자신의 신체에 무지한 것은 수많은 잠재 성적 가해자들에게 먹잇감만 될 뿐이다.

자녀를 성 건강 수업이나 강의,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시키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사진=123RF)

일부 부모들은 몇몇 생식기관에 다른 별명을 붙여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방법이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아이가 생식기에 관련된 질문을 하기 시작한다면 부모는 아이가 성에 대한 인식을 알 수 있는 연령이 되었다고 판단, 정확히 어떻게 부르고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있는 그대로 가르쳐야 한다. 

교육 과정의 부재

부모의 역할뿐 아니라 교육 기관의 역할도 중요하다. 대부분 초등학교에서는 신체에 대해 대략적으로 배우긴 하지만, 이와 별도로 성에 대한 집중 과정을 제공하는 곳은 그리 많지 않다. 

의료비 지원 단체인 베넨덴헬스는 이와 관련, 성과 성관계 교육은 어린나이의 아이들에게 성행위를 정당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존중하고 동의를 얻어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인식을 가르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어려서부터 이러한 교육을 제대로 받으면, 향후 해당 상황에 처했을 때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말하고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 과정이 현재는 많이 미미한 상태다. 실제로 미국에서 실시된 한 조사에 따르면,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에이즈 교육을 의무화하는 주는 단 33곳 밖에 되지 않는다. 심지어 일부 공립학교들의 경우 성교육을 의무가 아닌 선택사항으로 올려놓기도 한다.

이러한 교육 과정의 부재는 부모의 역할을 더욱 강화시킨다. 아이들이 학교에서조차 성에 대한 올바른 가르침을 받지 못한다면, 청소년기에 접어들어 신체적 및 생리적인 변화를 맞게 될 때 자칫 잘못된 길로 갈 수도 있다. 이는 부모들이 자녀의 성교육에 더욱 세세한 신경을 써야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성교육을 반드시 성행위와 관련지어 설명할 필요는 없다(사진=123RF)

올바른 교육재 찾아야

지식은 인간의 훌륭한 지적 능력이지만, 잘못되고 올바르지 않은 출처에서 배웠다면 향후 해롭고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성과 성관계에 관한 지식도 마찬가지다. 잘못 알려지고 왜곡된 관점의 단체나 사이트, 교육자들로부터 성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성에 대한 나쁘고 부정적인 견해를 가질 수 있다. 이 역시 부모가 먼저 알고 올바른 길로 이끌어야 하는 이유다.

특히 부모는 성교육을 반드시 성행위와 관련지어 설명할 필요는 없다. 더욱이 나이가 어린 자녀라면, 성이라는 것이 더럽고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가치있고 인간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주는 요소라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이에 성을 긍정적으로 보도록 만들 수 있는 관련 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면 도움이 된다.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을 때는 부모 역시 많은 오해와 근거 없는 정보가 담긴 소스는 피해야 한다. 즉 아이가 성에 대해 오해하고 편견을 가질 수 있는 정보가 아닌, 성에 개방적이면서 상대를 존중할 수 있는 인식을 갖도록 돕는 효과적인 자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