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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채식에 대한 모든 것

   강규정 기자   2018-02-22 16:44
▲출처=픽사베이

사람들은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먹는다. 채소와 과일도 포함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육류와 채소를 가리지 않고 먹지만, 최근에는 완전 채식을 하는 사람들도 늘었다. 채식을 하는 사람들은 건강 문제, 환경 보호 문제 등 제각기 다른 목적으로 채식을 한다.

비건 채식은 완전 채식이라고도 부르며, 고기는 물론 우유, 달걀도 먹지 않는 채식이다. 그래서 처음에 시도하기에는 매우 어렵지만 꾸준히 하면 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위장병 전문의들은 환자들의 건강 상태에 따라 비건 채식을 추천하기도 한다.

육식을 자주 소비하던 사람들이 갑자기 비건 채식을 시작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 급작스럽게 식이 요법을 바꿀 경우 오히려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우선 채식을 조금씩 시도하며 자신의 몸에 맞는지 살펴야 한다. 채식주의자, 즉 베지테리언에는 여러 단계가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육류 소비를 줄이는 것부터 시작한다.

비건 채식을 시작하기 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단백질 섭취와 단백질 보충이다.

▲출처=픽사베이

비건 채식을 하는 사람들은 야채, 견과류, 씨앗, 콩 등에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특히 곡물과 콩은 베지테리언을 위한 주요 단백질 공급원이다.

어떤 사람들은 체중 감량을 위해 비건 채식을 시작한다. 비건 채식을 하면 체중 감량 효과가 있겠지만 반대로 체중이 불어날지도 모른다.

비건 채식에 접근하는 방식이 잘못되면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탄수화물이 훨씬 많은 비건 식단을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한다.

비건 식단에 신경을 쓰고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균형을 잘 맞추면 체중 감량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영양사, 건강 및 피트니스 전문가 등이 입을 모아 말하듯 비건 식단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 당뇨병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

식물성 식품을 섭취해 몸 안에 쌓인 동물성 식품과 가공 식품을 '청소'하고 체내 미생물군을 개선하면 면역계가 강화되며 과도한 칼로리 없이 양분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또 비건 채식을 하면 환경 보호, 환경 보존에 기여할 수 있다.

육류 제품을 위해서는 수많은 동물들이 희생된다. 그리고 이 동물을 키우고 죽여서 식품으로 제조할 때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필요하며 이 에너지로 인한 부산물이 환경에 해를 끼치게 된다. 육가공 처리 시설에서는 전체 온실 가스 배출량의 18%에 이르는 온실 가스를 내보낸다.

그렇다면 비건 채식을 시도하면 안 되는 사람들도 있을까? 전문가들은 그렇지 않다고 답한다. 누구나 비건 채식을 시도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 가장 중요한 것은 식단의 균형을 잡는 것이다. 비건 채식을 하더라도 과도한 칼로리를 섭취하게 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비건 채식을 시작하고 나서는 주위 사람들에게 비건 채식의 장점을 전파할 수 있다. 가족과 친구들은 당신의 비건 식단에 호기심을 보일 것이다.

주변 사람들이 비건 채식을 시작하지 않더라도, 평소보다 채소와 과일을 더 많이 섭취하는 작은 변화가 일어난다면 좋은 일이다.

사실 아직까지는 비건 채식을 하기가 어렵다. 비건 채식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레스토랑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비건 채식을 하는 사람들은 도시락을 싸 다니거나 음식의 재료를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

하지만 비건 채식으로도 우리는 비타민, 탄수화물, 단백질 등 우리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 매일 먹는 육류 제품이 아닌 형태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다. 채식 식단을 당신의 새로운 목표로 삼아보는 것은 어떨까?

[팸타임스=강규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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