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신생아에게 안전한 수면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 이유

   이경한 기자   2018-02-19 16:41
▲출처=픽사베이

좋은 수면 습관은 신생아의 정서적 안녕과 육체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아기의 수면 자세, 가정 환경, 사용되는 매트리스 종류 및 아기가 자는 침대 등이 신생아의 수면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는 신생아가 안전하게, 충분히 잘 수 있는 수면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그래야 신생아의 부상 위험과 예기치 않은 유아돌연사증후군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미국 뉴턴 웨즐리 병원 소아과 학과장이자 하버드대 의과대학 교수인 조엘 배스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어머니가 아기를 폼에 안는 행동이 유아돌연사증후군을 줄이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즉, 어머니가 신생아를 직접 품에 안고 재우면 아기의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아기를 품에 안고 재우는 것이 좋다. 특히 아기가 태어난 직후 1~2시간 내에 어머니가 아기를 품에 안아 재우면 매우 유익하다.

아기는 엄마의 가슴 쪽에서 체온과 심장 박동을 느낀다. 이 과정에서 아기의 스트레스 수준이 감소한다. 또 아기를 안전하지 않은 침대에 눕혀서는 안 된다. 하지만 그런 위험성을 무시하는 부모도 많다.

또 다른 소아과 전문의 이안 폴 박사에 따르면 신생아를 재울 때는 신생아가 입고 있는 옷 외에는 아무 것도 곁에 두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신생아에게 담요를 덮어주면 아기가 꿈틀거리다가 담요가 얼굴을 덮어 질식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팸타임스=이경한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