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혼자서는 치료 어려운 알콜중독증상, 술 끊는 방법 있을까

   김재영 기자   2018-02-19 13:32
▲출처=셔터스톡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알콜중독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알콜홀릭을 겪는 사람은 술을 마시지 않으면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로 술에 의지해야하기 때문에 생활에 까지 지장이 있다. 알콜중독치료 방법과 술 끊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하고 올바른 음주 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픽사베이

 

알콜중독이란

알콜중독 (alcoholism)은 정확한 질병이 이름이 아니며, 과도한 음주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것을 통틀어 말한다. 따라서 알코올 의존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알콜중독의 원인은 특정 원인이 문제가 돼 발생하는 것이 아닌 사회적, 심리적, 유전적 상황이 좋합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알코올의존으로 나타난다.

 

▲출처=셔터스톡

 

알콜중독증상

알콜중독증상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바로 알콜성치매이다. 해리성 기억상실증으로도 알려졌으며 필름이 끊겼다거나 블랫아웃됐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술을 과도하게 마시면 뇌에서 기억을 관장하는 부위에 손상을 입히고 뇌기능, 뇌구조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알콜성치매는 뇌세포 손상으로 충동조절장애, 폭력적 성향이 특징이며 평상시에도 기억력이 감소하고 불안, 환청 등 치매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알콜중독은 자신과 더불어 가족에게도 큰 상처를 줄 수 있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출처=픽사베이

 

알콜중독 자가진단법

술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면 알콜중독 자가진단법을 통해 알콜 의존증이 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고 주의하는 것이 좋다.

 

알콜중독 자가진단법으로는 ▲술에 대한 내성으로 음주량 증가 ▲술을 마시지 않으면 불안, 초조 ▲음주로 가정, 직장생활 어려움 ▲음주운전 ▲주폭 등 술을 점점 많이 마시고 마신 후 문제가 발생하거나 신체적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술을 찾게 된다면 알콜중독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출처=셔터스톡

 

알코올중독치료를 위한 술 끊는 방법

알콜중독치료를 위해 심한 경우 정신병원입원까지 고려하는 경우도 있다. 벗어나기 어려운 알코올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 술 끊는 방법이나 술 끊는 약을 알아보기도 한다. 알코올중독치료와 술과 멀어지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알콜중독 치료는 먼저 불안장애나 우울증 등 다른 질병에 의해 발생한 것인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분이 좋을 때, 나쁠 때 등 술을 마실 이유를 만드는 습관을 멈춰야 한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