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찐고구마·호박고구마 '저녁' 섭취는 설사 원인! 10월 제철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줄기볶음 만드는법
등록일 : 2019-10-24 15:54 | 최종 승인 : 2019-10-24 15:54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달콤한 고구마는 호박고구마, 밤고구마, 물고구마, 자색고구마 종류가 있다. 고구마 줄기식물은 10월 수확시기로 고구마 제철이며 고구마 심는 파종시기는 5월께다. 고구마꽃은 잘 피우지 않아 보기 힘들지만 최근 세계 각국에서 이상기후를 보이면서 나팔꽃을 닮은 흰색과 보라색이 섞인 둥근 모양의 꽃잎을 볼 수 있게 됐다. 고구마 원산지는 중남미, 고구마 역사는 조선시대 중국에 의해 국내 수입됐다. 고구마 열량은 낮지 않지만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다. 아이스고구마는 삶은 고구마로 먹거나 고구마라떼, 고구마스무디 등 고구마음료 재료로 먹는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잎 효능

고구마 잎 효능은 고구마잎요리인 고구마잎장아찌 담그는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과거 고구마잎은 소나 돼지 여물로 먹였거나 비료로 사용했다. 고구마잎은 단백질 많은 음식으로 면역력을 높여주고 심혈관 질환을 낫게 한다. 고구마잎은 고구마잎나물을 된장과 매실액을 섞어 깻잎장아찌 담그는법처럼 조리하는 레시피다. 부드러운 식감과 구수한 맛이 가을철 식욕을 더욱 돋운다. 고구마잎 된장국을 끓여도 맛있다.

고구마 다이어트 효능

고구마껍질 안토시아닌 함유로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유해 활성산소 제거 효과를 발휘하므로 고구마 삶기 후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고구마 껍질의 수염과 불순물 손질법이 선행되야 한다. 삶은 고구마 효능은 칼륨 많은 음식으로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며 이뇨작용을 도와 붓기 빼는법으로 좋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 고구마는 변비해결에 효과적이며 고구마 칼로리가 감자, 단호박과 비교해 높지만, 포만감이 좋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제격이다. 군고구마 칼로리 100g, 140kcal에 찐고구마 칼로리 115kcal로 닭가슴살이나 바나나 칼로리에 맞먹지만 고구마는 GI지수, 혈당수치 천천히 끌어올리는 음식으로 당뇨 음식으로 좋다.

▲고구마싹을 관상용으로 키우는 가정도 있다(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부작용은 섬유질이 많아 설사, 복통, 가스 찰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너무 늦게 고구마 섭취하는 경우 복부팽만으로 인해 불편감을 느낄 수 있어 아침고구마나 오후 다이어트도시락으로 고구마를 먹는 방법이 좋다. 신장 이상 증상 환자는 고구마 과다섭취에 주의한다. 아이스군고구마 먹는법은 고구마 해동해서 고구마 삶기를 마쳐 고구마샐러드나 고구마무스 만들기로 섭취한다.

고구마 찌는법, 고구마줄기볶음 만드는법

생고구마 저장과 냉동보관 방법은 고구마 싹이 나지 않게 고구마 찌는법으로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 오븐 조리한다. 찜기나 밥솥에 고구마를 삶은 뒤 냉동보관해서 필요 시 꺼내먹어도 된다. 고구마 굽기는 냉동고구마와 생고구마 모두 쉽게 만들 수 있다. 고구마 맛탕만들기는 물엿과 검정깨로 뚝딱 만들 수 있다. 고구마줄기볶음을 들깨를 넣어 고소하게 만들면 가을 반찬 메뉴로 제격이다. 비타민이 풍부한 고구마줄기 효능을 맛으로 업그레이드한 백종원 고구마 줄기볶음 레시피를 소개한다. 먼저 고구마줄기까기 후 고구마순 껍질을 벗기고 소금을 친 물에 살짝 데친다. 고구마줄기 물기를 뺀 다음 식용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볶아주다가 고구마줄기 양념장인 마늘, 국간장, 들깨가루, 참기름, 통깨로 취향에 따라 맛을 낸다. 매콤한 고구마 줄기김치나 고구마순을 말려서 말린고구마줄기볶음으로 먹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