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연 1회다? '스케일링' 보험 비용, 절감 혜택 떠나 치석제거술로 잇몸건강 잘 챙겨야...
등록일 : 2019-10-24 14:25 | 최종 승인 : 2019-10-24 14:25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스케일링 주기는 언제일까? 스케일링에 걸리는 시간은 치아 및 구강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0분 내외다. 치주질환과 구강질환인 구내염 등을 예방하려면 치아에 좋은 음식이나 면역력 높이는 음식을 평소 섭취하고 올바른 양치질 습관과 함께 치과 정기검진과 스케일링이 필요하다. '스케일링 아픈가요'하는 질문에 답하자면, 치아 스케일링은 치아 치석제거를 위한 시술로 치아상태에 따르지만 이가 시리거나 가벼운 신경통 정도로 느낄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올바른 칫솔질과 칫솔 고르는법·스케일링 방법

치과 스케일링은 치석제거술로 치태를 조절하고 치석 형성을 방지한다. 잇몸건강과 예방 효과가 있다. 치태는 프라그를 말한다. 칫솔을 고를때는 자신의 이 크기에 맞는 것을 사용하고 딱딱한 솔은 치태 제거 능력이 뛰어나지만 잇몸과 치아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칫솔 외 치아 사이 이물질을 제거하는 치실 및 치간칫솔 사용으로 프라그 제거가 가능하다. 이외 치아미백 효과를 덤으로 보기 위해 치태 조절제나 천연물, 불소를 사용하기도 한다. 치석은 표면이 거칠고 구멍이 많아 치태세균이 살기 좋은 조건을 만든다. 또 치석에는 치태세균이 생산한 독성물질 쌓여있다. 따라서 치석에 붙은 치태세균과 독성물질이 잇몸에 닿아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초음파 치석 제거기는 치석을 빠르고 쉽게 제거한다. 외상을 덜 준다는 장점도 있지만, 치주낭 깊을 곳에 도달하기 어렵고 치석을 탐지하는 감촉이 부정확하다.

잇몸치료 스케일링(스켈링) 비용과 횟수

스케일링 보험 적용하면 가격을 절감할 수 있다. 스케일링 비용은 의료보험 적용했을 때 1만5000원 내외다. 치아 엑스레이 촬영 등은 별도로 치과요금이 발생한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나이는 만 19세 이상의 건강보험 가입자다. 스케일링 비보험 비용보다 훨씬 낮아, 보험 적용 가격으로 1년에 1회 저렴하게 스케일링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올해 2019 현재까지 스케일링을 받지 않았다면 12월 31일까지 받으면 된다. 다만, 해가 바뀌어 2020년이 되면 스케일링 보험을 2회 적용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스케일링 보험이 1년 기간 단위 적용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보통 스케일링 치과 비용은 환자 본인 부담금은 치과의원 1만 5000원, 치과병원은 2만 1060원, 종합병원 2만 5940원, 상급종합병원 3만 2990원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식사·

양치)

스케일링 후 식사는 평소대로 하되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한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인 염증 가라앉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고 부드러운 유동식인 죽 종류나 우유를 마시는 것도 추천한다. 스케일링 후 흡연과 술(음주)은 피한다. 커피 역시도 치아를 누렇게 만들 수 있으므로 삼간다. 녹차와 홍차도 치아착색 위험이 있다. 탄산음료도 피하는 것이 좋다. 스케일링 후 양치는 너무 세게 닦지 않도록 한다. 잇몸세척과 치석 치태 제거로 인해 구강 내가 예민하므로 구석구석 닦되 너무 세게 양치질 하지 않도록 한다. 스케일링 후 음식 섭취 후 입안을 헹구는 습관을 들이면 치아부식이나 치주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한편, 치아 스케일링 이외에도 여드름, 좁쌀여드름, 모낭염 증상 치료법으로 피부과 피부 스케일링과 탈모 증상 및 각질제거에 도움이 되는 두피 스케일링 등이 있다. 반려견인 강아지, 애완동물 고양이 스케일링도 구내염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동물병원을 방문해 시술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