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잦은 트림 계속된다면, ‘담적병 증상’ 의심해야

   김재영 기자   2018-02-09 15:19
▲출처=셔터스톡

트림이나 방귀 등은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지만 과도하게 잦은 트림이나 몸이 소화를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지만 과도하게 잦은 트림이나 방귀는 생활의 불편함으로 다가온다. 혹시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생각에 ‘트림을 자주 합니다’라는 질문을 남기게 되기도 한다. 잦은 트림은 담적병이나 역류성식도염증상, 소화불량지속의 증상 중 하나로 나타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출처=셔터스톡

잦은 트림, 담적병 증상

잦은 트림과 함께 가슴통증과 소화가 안 될때 대부분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라 생각한다. 하지만 ‘담적병 증상’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판단을 위해 담적병 자가진단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담적병이란 위장 외벽에 담 및 노폐물이 쌓여 굳은 상태를 말한다. 위장 근육이 경직돼 식사 후 소화불량이 계속된다. 또한, ▲공복 트림 ▲두통 ▲체기 ▲가슴통증 ▲복부팽만감 ▲입냄새 및 입에서 단내 ▲수면장애 ▲배가 딱딱하고 위가 아플 때 등 담적병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비슷하지만 발생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위장약을 장복하는 것 보다는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 치료가 필요하다.

 

▲출처=셔터스톡

담적병 자가진단

담적병은 위 내부가 아닌 외부 근육이 굳어 발생하기 때문에 위 내시경으로 발견하기 어렵다. 따라서 담적병 자가진단을 하는 것이 담적병 치료의 첫 번째 단계이다. 담적병 자가진단은 ▲더부룩하고 명치가 답답한 경우 ▲속이 쓰리거나 신물이 올라오는 경우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경우 ▲변비나 설사가 자주 발생 ▲혀에 백태가 끼고 입냄새가 발생 ▲어깨와 목 부분에 담이 걸리는 경우 ▲잠을 잘 자지 못하고 자주 깨는 경우 등 이 있으며 일부 또는 전부 발생할 수 있다.

 

담적병 치료방법에 좋은 음식

담적병 치료방법을 위해 평소 음식을 몰아서 먹는 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하며 담적병에 좋은음식을 챙겨 먹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출처=픽사베이

식이섬유가 풍부한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물질이 가득 들어있는데다 셀레늄, 식이섬유가 풍부해 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채소이다. 브로콜리 데치기는 끓는 물에 딱딱한 줄기를 먼저 데치고, 나머지를 20~30초 정도 데치면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위 점막을 보호할 수 있는 토마토

건강식품으로 빠지지 않는 토마토에는 소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6 성분이 들어있어 소화불량 개선과 위 점막 보호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