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두통없애는법] 오늘 날씨 영향끼친다? 가을 두통원인... 뒷목 두통이나 편두통 두통약만으로 완치어려워
등록일 : 2019-10-24 11:12 | 최종 승인 : 2019-10-24 11:12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미세먼지 좋음 수치를 보이는 오늘 날씨는 미세먼지 걱정으로 마스크 착용 및 외출을 삼가던 나들이객에게 좋은 소식이다. 가을 환절기에는 일교차 주의가 내려지면서 낮기온과 밤기온 차이가 심하다. 때문에 감기 초기증상이나 기관지염 인후통 증상으로 이유 모를 머리가 지끈지끈할 때가 많아진다. 평소 잦은 편두통으로 약국 두통약이나 진통제 복용했다면, 진통제 부작용과 내성에 우려해 두통 증상 원인질환이 뭔지 먼저 알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성 두통은 잦은 음주로 인한 숙취 두통 등이며 오른쪽·왼쪽 두통 혹은 이마 두통이나 뒷목 두통에 시달리는 경우 편두통이라고 한다. 두통 원인은 이만큼 다양하다. 두통 원인질환으로는 뭐가 있을까?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두통 원인과 두통증상 종류

저기압이나 저혈당 두통은 어지러움과 빈혈을 동반한 두통증상이 나타난다.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호흡기가 약해도 머리에 압이 차는 느낌. 안통을 수반한 두통이 생긴다. 역류성식도염은 최근 기름진 식습관과 음식섭취 후 바로 눕는 습관이 몸에 밴 사람이 많이 겪는 병이다. 위 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져 위액이나 위산 또는 음식물이 다시 식도로 역류해 잠잘 때 호흡곤란, 가슴통증과 어지러움을 수반한다. 중년 여성 갱년기증상에도 메스꺼움 두통이나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 등의 두통증상이 생길 수 있다. 무리한 다이어트 운동으로 격한 줌바 댄스다이어트, 자전거, 러닝을 할 때 운동성 두통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머리앞 두통과 정수리 두통 등 두통 부위도 다양하다. 긴장성 두통은 스트레스성 두통과 유사하며 일시적 두통이 아닌 잠잘 때, 오후 두통으로 번질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통증 횟수에 따라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로 인한 몸의 밸런스가 깨져 머리가 띵할 때 생기는 두통도 있다. 우울증과 불안장애, 공황장애 증상으로도 두통이 유발된다. 녹내장으로 안압 검사시 높은 안압수치가 나오면 눈 통증과 함께 머리아플때가 생길 수 있다.

이석증 혹은 뇌졸중 전조증상?

두통 원인이 귀로 인한 것이라면 이석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이석증 증상은 귀 통증에 의해 시작되며 이석증 자가치료법으로 두통 원인을 추적해보는 방법도 있지만, 정확한 이석증 증상 여부는 병원 검사를 통해 확인한다. 이석을 되돌리는 이석증 수술이나 이석증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적혈구 수치 부족으로 인한 빈혈과 저혈압 빈혈, 임산부 빈혈 역시 두통원인이 된다. 뇌졸중 전조증상은 머리가 깨질듯한 두통이 생기고 다한증 증세처럼 식은땀이 계속난다. 급성 어지럼증이 나타나면 뇌전문병원에서 적절한 뇌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고혈압일수록 뇌졸중인 뇌경색, 뇌출혈이 나타날 위험이 있어 특별히 주의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두통 없애는법 '쑥청혈차' 효능

두통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원인질환을 검사하고 두통에 좋은 음식을 평소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철분 부족이라면 철분제 섭취를 할 것을 추천하며 역류성식도염이 두통 원인질환이라면 스트레스 푸는 법을 폭식이나 과식이 아닌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 동짓날 귀신을 쫓는 팥죽만들기는 두통에 좋은 음식으로 팥 성질이 차가워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다만, 팥 부작용으로 호흡기가 선천적으로 약한 체질 소화불량이 잦은 사람은 하루 섭취 권장량 이하로 섭취하길 권한다. 팥 외에도 최근 쑥 효능을 담은 쑥청혈차가 인기다. 각종 건강 정보프로그램에서 다루는 쑥청혈차는 피를 맑게하는 어혈작용을 하고 쑥청혈차 티백이나 쑥차 가루를 타서 먹을 수 있다. 쑥의 효능은 몸안 나쁜 노폐물과 성분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쑥청혈차 부작용은 멀미에 약한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어 생강을 따로 섭취하는 방법으로 먹는다. 이밖에 두통없애는법으로 손이나 발, 두통 지압점을 지압하거나 마사지하고 두통에 나쁜 음식 커피와 카페인, 홍차, 불면증 유발음식을 줄이고 술과 소시지 등 혈압 높이는 음식 섭취를 자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