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건강 식단에 반드시 추가해야 하는 식재료

   Jennylyn Gianan 기자   2018-02-08 17:19
▲출처=픽사베이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음식을 찾고 있으며 생활 방식을 바꾸고 있다.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우선 자신에게 맞는 건강 식단을 짜는 일이다. 특히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영양가 높은 식재료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하지만 전문 영양사들은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슈퍼푸드라는 단어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이런 슈퍼푸드에만 의존해 건강을 유지하려고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건강을 유지하려면 슈퍼푸드뿐만이 아니라 균형잡힌 식생활, 건강한 생활 습관이 필요하다.

슈퍼푸드와 비슷하게 다른 식재료보다 영양가가 높은 것들이 있다. 이런 식재료는 이미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우선 풋콩이다. 일본식 선술집에서는 에다마메라고 해서 안주로 자주 등장한다. 이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이것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피토에스트로겐 호르몬 유사 물질이다. 이 콩은 볶거나 찌거나 삶는 등 익혀 먹으면 된다.

대두에는 항산화제, 항염증제, 항암제, 항균제 등이 들어있다. 또 제니스테인과 다이제인이라는 이소플라본이 포함돼 있다. 제니스테인은 유방암 치료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일반적인 요리 재료인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의 함량이 높다. 베타카로틴은 인체 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뀐다. 비타민 A는 면역 기능, 시력 보호, 세포 재생산 등에 도움이 된다. 또 비타민 A는 인체 내에서 저절로 합성되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또 당근에는 노화된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제도 들어있다. 나이가 들변 황반변성 또는 시력 손실이 발생하는데 당근은 이것을 방지한다. 당근은 볶거나 삶아 다른 요리에 곁들여 먹으면 된다.

육류, 특히 붉은 육류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인체에 좋지 않다. 따라서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연어가 좋은 대안이 된다. 연어는 단백질 덩어리라 할 수 있으며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 3 지방산을 대량 함유하고 있다. 오메가 3는 안구건조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안구건조증은 눈의 윤활제인 눈물이나 기타 액체가 부족해 눈이 시리거나 아픈 증상이다.

또 오메가 3 지방산은 노화로 인한 인지 저하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뇌 건강을 향상시킨다. 연어에는 칼륨도 들어있어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연어에 함유된 셀레늄은 갑상선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갑상선은 호르몬 활동과 대사 과정을 조절하는 기관이다.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