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가을에 나는 천연보약 '단감'? 칼로리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
등록일 : 2019-10-23 13:09 | 최종 승인 : 2019-10-23 13:09
김수연
▲단감 효능 및 칼로리 (사진출처=ⓒ픽사베이)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환절기는 일교차, 건조한 날씨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 그만큼 건강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제철 맞은 음식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환절기인 가을 제철인 과일이 있다. 바로 단감이다. 단감 제철은 가을로, 맛있는 단감과 함께 풍부한 영양성분을 챙길 수 있다.

단감 효능


단감은 가을에 나는 천연보약이라 불린다. 그만큼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선, 단감에는 비타민 C를 비롯한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감기예방, 면역력 회복, 피로회복, 눈 건강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단감은 타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알콜 농도 상승을 막고 흡수를 더디게 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이다. 식이섬유 역시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단감의 펙틴 성분은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는다. 단감은 스코폴린틴이란 성분 역시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혈관의 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고혈압, 동맥경화등의 혈관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단감 보관법 (사진출처=ⓒ픽사베이)

단감 칼로리 및 보관법

단감의 칼로리는 100g 당 44 칼로리다. 비교적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식사 전 적당량 섭취해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다. 단감은 온도가 높은 곳에서 보관하면 과육이 물러질 수 있다. 때문에 밀봉한 후 시원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단감 부작용 (사진출처=ⓒ픽사베이)

단감 부작용

단감에는 탄닌성분이 있기 때문에 과다섭취 시 수분을 흡수하게 돼 장운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변비를 가지고 있다면 단감의 가운데에 있는 흰부분을 제거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다섭취시 위산분비를 촉진하므로 속 쓰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