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당뇨에 도움 주는 '모링가 효능'…"평소에 제대로 먹는 방법은?"


▲출처=셔터스톡

모링가는 작년부터 다양한 TV프로그램에서 '슈퍼푸드'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많은 이들 사이화제를 모으고 있는 식품이다.

 

과거 미국 국립 보건원에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링가에는 우리 몸이 스스로 만들어내지 못 하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모링가잎에는 ▲베타카로틴 ▲단백질 ▲비타민C ▲칼슘 등이 풍부해 피부 염증 및 상처 치유에 도움을 준다.

 

또, 제대로 건조한 모링가잎에는 우유의 17배에 달하는 칼슘이 들어 있으며, 철분이 시금치의 25배, 베타카로틴이 당근의 10배나 함유됐다. 비타민C의 경우 오렌지의 7배, 단백질은 계란의 4배나 많다. 아연 함유량은 100g당 1.59mg으로 나타났다. 이에 최근에는 모링가 섭취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는 이들도 증가하고 있는데, 섭취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모링가 분말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미온수, 두유에 타먹으면 된다.

 

▲출처=픽사베이

기적의 나무로 불리는 모링가, 모링가 씨앗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모링가 효능이 화제를 모으기 시작한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부터이다. 인도 바로다 대학에서 진행한 동물 연구(2003)에서 모링가 추출물을 12주간 투여한 후 지속적으로 관찰한 결과, 혈청 콜레스테롤이 50% 감소했으며 죽상 동맥경화성 플라그 형성이 86%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픽사베이

◆혈당 조절

모링가 차는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 당뇨병이 발병한 실험쥐를 대상으로 3개월간 모링가 분말 형태를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한 결과 식사 후 혈당을 낮추는 데에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모링가에 들어있는 ▲케르세틴-3-글루코시드 ▲이소티오시아네이트 ▲클로로겐산이 성분이 혈당을 조절해준다.

 

▲출처=셔터스톡

◆면역력 향상

모링가 분말은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준다. 환절기나 겨울철에 잦은 계절성 질병을 예방이 가능하다.

 

◆위장 장애 개선

모링가잎에는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다. 장내 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 또, 최근에는 모링가 다이어트가 각광받고 있는데 모링가 속 식이섬유가 장의 지방 흡수 감소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출처=셔터스톡

◆불면증 완화

수면 몇 시간 전에 모링가잎이 우러난 차를 마시면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모링가에 풍부한 아미노산과 트립토판이 멜라토닌 생성에 뛰어난 역할을 해 좋은 수면을 이끌어 낸다. 또한 세로토닌 생산에 필수적인 비타민 B6 역시 모링가에 풍부하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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