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엽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이경한 기자   2018-02-05 16:41
▲출처=픽사베이

엽산은 B 비타민으로 유전 물질인 DNA와 RNA 생산에 도움을 줘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수용성 영양소다. 영양사 알렉스 카스페로에 따르면 여성들은 임신 기간 동안 아기의 세포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엽산을 섭취해야 한다. 엽산은 또한 심장 질환과 유방암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신체에 충분한 양의 엽산이 공급되지 않으면 자궁 경부, 뇌, 결장 및 폐에 건강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 또 엽산은 적혈구 생산에도 도움이 되며, 엽산이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한다. 빈혈의 증상은 체력 약화, 호흡 곤란, 피로 등이다.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에 따르면 임신 중인 여성이 임신 초기에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면 50~75%의 선천적 결손증을 예방할 수 있다. 임신 전 1개월, 그리고 임신 후 1개월 동안 꾸준히 400mg의 엽산을 섭취해야 한다. 최대 600mg까지 섭취해도 좋다.

엽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다음과 같다.

아보카도에는 54mg의 엽산이 들어있다. 그리고 아보카도에는 지방이 많아 마요네즈나 버터 대신 먹기 좋다. 아보카도를 먹으면 엽산 섭취와 동시에 심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건조 완두콩, 렌틸콩, 병아리콩 등의 콩에 엽산이 많이 들어있다. 콩 반컵에는 충분한 양의 엽산, 섬유질, 단백질, 철분, 복합 탄수화물이 들어있다. 콩에는 지방이 없기 때문에 더욱 좋다. 렌틸콩 반컵에는 엽산 179mg이 들어있다. 하루 권장량의 45% 정도다. 병아리콩 한 캔에는 121mg의 엽산이 들어있다.

슈퍼 푸드라고 불리는 브로콜리 반컵에는 85mg의 엽산이 들어있다. 또 산화 방지제와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 기관에 좋다.

[팸타임스=이경한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