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온몸을 마비시키는 수면의 적, ‘가위 눌리는 이유’

   김재영 기자   2018-02-02 17:47
갑자기 잠에서 깼을 대 온몸을 움직일 수 없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하다 ▲출처=플리커

 

갑자기 꿈에서 깼을 때 몸을 움직일 수 없다. 꿈에서의 생생함이 가시지도 않은 상황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면 당황할 수밖에 없다. 이런 증상을 흔히들 가위에 눌린다고 한다. 하지만 이 가위눌림 증상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한 느낌에 학교나 직장에서 ‘자꾸 졸려요.’라는 말을 반복하게 된다. 가끔은 꿈속에 나타났던 가위 귀신들이 낮에도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가위에 눌리지 않는다면 편안한 수면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출처=팩셀스

 

가위눌림 이른바 수면 마비(sleep paralysis) 증상은 렘수면 일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다. 안구가 급속하게 움직이는 렘수면은 몸은 자고 있지만 뇌는 깨어서 꿈속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상태의 수면이다. 학생이나 가위는 한 번 눌리면 계속 눌리게 되기도 하는데 가위눌릴때에는 몸이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자기 전에 마음을 굳게 먹어도 몸을 움직일 수가 없다.

 

가위는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이지만 자꾸 반복되면 원인에 대해서 살펴봐야할 필요가 있다. 가위 눌리는 이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가위에 눌리게 되는 다양한 이유들

가위 눌렸을때 움직일 수 없는 증상은 근육의 문제와도 깊이 연관되어있다. 자기 전이나 후에 근육이 너무 많이 긴장하거나 수축되어 있는 것도 가위 눌리는 이유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 신체증상일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부분의 가위눌림 증상은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카페인 섭취 등 외부적 피로와 영양, 수면 불균형 증상 때문에 생기게 된다.

 

일반적인 수면마비 증상은 유아기에 일어나거나 일시적 근육긴장의 문제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현대 의학에서도 가위눌림, 즉 수면마비 증상 등 생각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진 경우들이 있다.

 

자려고 해도 잠에서 계속 깨어있는 기면증의 경우 수면마비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출처=플리커

 

극소수의 경우 수면마비 유전자를 갖고 태어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또한 기면증에 의해 수면마비가 오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적극적인 의사 상담과 약물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과다수면증의 경우도 가위 눌리는 이유 중 하나로 지목 받고 있는데 다행히도 이는 위의 두 경우보다 극복이 어렵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주 극소수의 경우는 수면마비의 유전자를 타고나는 경우들도 있다 ▲출처=팩셀스

 

가위자주눌리는이유를 귀신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과학적으로는 설명하기가 어려운 부분이다. 깨어있을 때에도 가위눌림 소리가 들린다거나 하는 사례들도 있지만 이를 귀신의 존재와 연관 짓기는 어렵다. 가위눌림 귀신이 특별히 자신과 연관된 인물인 경우 본인의 심리적인 트라우마가 상징적으로 나타난 것일 수도 있다. 해몽학에서는 이를 집안의 우환과 관련된 상징으로 보기도 한다. 역학에서는 가위눌림 귀신 보일 때 침실과 배게의 방향을 바꾸어보는 것도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무시무시한 가위에서 벗어나려면?

가위 눌리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위 안 눌리는 법은 대부분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을 피하고 잔인한 영화나 소설 등도 자기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이나 철분, 아연이 많이 든 식품을 먹으면 도파민 분비가 활성화되어 깊은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약물이나 최면 등을 이용해 재미로 가위에눌리는법을 시도하기도 하는데 이는 상당히 위험한 일이다 ▲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최근 일부에서 재미로 약물이나 최면 등을 이용해 가위눌리는법을 시도하는 경우들도 있는데 이는 신체에 큰 해가 될 수 있다. 굉장히 위험한 일이므로 절대적으로 금해야 한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