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문의 왼쪽 아랫배 통증, 혹시 맹장염?


▲출처=셔터스톡

 

우리 몸에서 갑자기 통증을 느낀다면 가벼운 질병부터 심각한 질병까지 몸에 어떤 이상이 생겼음을 인지하고 그 원인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여성 혹은 남성 모두 가끔 왼쪽 아랫배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있다. 왼쪽 아랫배 통증의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셔터스톡

 

왼쪽 아랫배 통증, 맹장염 가능성

왼쪽 아랫배는 맹장위치와 가까워 갑작스러운 통증이 느껴진다면 맹장염 초기증상 가능성이 있다. 맹장염은 맹장 끝 부분에 염증이 발생해 변비나 설사, 복통이 함께 발생한다. 복통을 참다가는 급성 맹장염으로 수술을 해야 하는 만큼 가벼운 복통이라도 그냥 지나치는 것은 금물이다.

 

▲출처=셔터스톡

 

과민성 대장증후군

특별한 이유 없이 왼쪽 아랫배 통증이 계속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가능성이 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왼쪽 아랫배가 아프면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배가 부풀어 오르는 등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된다.

 

▲출처=셔터스톡

 

요로결석

왼쪽 아랫배 통증은 요로결석 증상일 수 있다. 요로결석이란 요도나 요관, 방광, 신장 등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에 돌이 생기는 질환으로 왼쪽 아랫배 통증과 더불어 오른쪽 옆구리 통증, 오줌에서 피가 섞여 나올 수 있다. 남성 왼쪽 아랫배 통증 증상으로 더 자주 나타난다.

 

▲출처=셔터스톡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부에 있어야 할 조직이 자궁 밖에서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자궁조직이 자리 잡은 곳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왼쪽 아랫배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출처=셔터스톡

 

임신 초기 증상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진다면 임신 초기증상일 수 있다. 태아가 자라면서 자궁 내부 공간이 부족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정확한 검사를 위해 병원을 방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생리전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왼쪽 아랫배 혹은 옆구리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골반염

골반염은 남성 보다는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으로 골반 내부 나팔관이나 난소에 염증이 나타난다. 골반염으로 왼쪽 아랫배에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아랫배 전체가 아플 수 있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