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장염 증상을 개선하는 ‘장염에 좋은 음식’ 확인

   김재영 기자   2018-01-31 15:57
배가 살살 아프다면, 장염 의심해야 ▲출처=셔터스톡

 

아랫배가 차갑고 설사와 구토가 반복된다면 장염 및 식중독을 의심해야한다. 장염은 음식물에 있는 세균에 의해 발생하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돼 급성장염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장염초기증상은 배탈이 난 것 같은 복통이 느껴지며 점점 심해져 밤낮을 가리지 않고 계속되는 물설사와구토, 두통, 식은땀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식품이 상하기 쉬운 무더운 여름철뿐만 아니라 세균과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겨울철 식중독 또한 자주 발생하는 만큼 장염을 방치했다가는 만성 장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장염 원인 파악과 치료를 하는 것이 장염 빨리 낫는 법이다.

 

부드러운 음식으로 속을 달래야 ▲출처=픽사베이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은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고 예민해진 장 점막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장염에 걸리면 보통 죽으로 식사를 대신한다. 장염에 좋은 죽으로는 양파죽과 양배추 죽이 있다.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바이러스를 없애는 역할을 해 장염으로 인한 장 점막 손상을 치료할 수 있다. 양배추에는 아미노산 라이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소화 촉진, 식욕 부진에 도움을 준다.

 

장염 빨리 낫는법을 위해 수분 섭취를 해야한다 ▲출처=픽사베이

 

장염에 좋은 차

급성 장염에 걸렸다면 살균 효과가 뛰어난 매실차를 먹는 것이 좋다. 장염에 좋은 과일 매실은 상큼한 맛으로 식욕을 돋우고 위장을 튼튼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하루 3~4번 이상 화장실을 가는 것이 장염의 대표적인 증상인데 매실은 설사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잦은 설사로 인한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 또한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중 하나이다.

 

장염 환자들은 유제품을 멀리해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장염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장염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음식이 있는 반면 장염에 걸렸다면 피해야 하는 음식도 있다. 장을 자극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유제품과 바나나는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유가 포함된 초콜릿 등 디저트 종류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커피는 연하게 마시는 것이 좋다.

 

장염은 전염성이 높은 질병이다 ▲출처=픽사베이

 

장염은 세균성, 바이러스성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가족이나 학교 등 단체생활 중 전염되기 쉬운 만큼 손과 발, 양치 자주 하기와 같은 위생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