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과민성방광 방광염약에 의존 지속되면 방광암 가능성, '여자 방광염' 증상 피와 냄새?
등록일 : 2019-10-21 11:58 | 최종 승인 : 2019-10-21 11:5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방광염 증상은 빈뇨와 야간뇨 증상을 동반하며 하복부 불편감을 느끼게 한다. 신체구조상 남자보다 여자 방광염 증상이 비교접 높다. 이럴 때 방광염 약국약이나 병원 항생제 치료를 하기마련이다. 방광염 증상을 약에만 의존하다가는 방광암이 될 수도 있으므로 평소 방광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재발이 쉽고 연 3회이상 발생하면 만성방광염 진단한다. 방광염이 완치되기 위해서는 방광염 치료와 예방을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 여름철 방광염 증상은 폭염과 더위로 인해 꽉끼는 바지나 다리꼬는 습관, 장시간 한자리에 앉아있는 습관, 다한증이 원인이 된다. 사타구니 가려움이나 여자 냉 증상이 있는 여성질염 역시 세균 감염 및 위생문제로 여자 요도염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세균과 바이러스가 방광에 침입하면 방광염 초기증상이 생긴다. 무증상인 경우도 있지만, 소변을 볼 때 통증, 빈뇨, 급성방광염은 야간뇨나 야뇨증이 생긴다. 여자 남자 할 것 없이 공통적으로 소변에 냄새가 난다거나, 잔뇨감(오줌소태) 등이 생긴다. 남자 방광염과 여자 방광염 모두 아랫배 하복부 통증을 느끼며 여자 방광염 증상은 생리통 심할 때 경련이나 허리통증, 생리전증후군 PMS나 배란통 및 골반염과 유사한 증상이 생긴다. 특히 왼쪽 오른쪽 옆구리라든지 아랫배 통증이 생긴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크랜베리(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여자 방광염 증상 원인은?

여자 방광염 증상 원인은 여자는 요도가 남자보다 짧기 때문이다. 회음부 장내 세균 증식이 쉽다. 임산부는 임신초기증상으로 몸무게가 늘면서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다. 평소 오줌을 자주 참는 습관 등이 원인이다. 방광염 원인으로 대장균이나 포도상구균 등 세균감염이 있으며 성 접촉 시 밀월성 방광염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출혈성 방광염에 걸린 경우 피오줌인 혈뇨 증상이 생긴다. 미세혈뇨원인이 되는 방광염은 혈뇨 검사인 소변검사를 진행하며 방광염 검사 가격은 병원에 따라 다르다. 급성 신우신염은 방광염 증상 원인이 될 수 있어 혹시 고열이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한다. 급성방광염인 경우 만성방광염이 되지 않게 초기 관리를 잘해준다. 피부건조증이 생기는 가을 환절기 일교차가 큰 날씨에 방광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대파 등 파뿌리를 추천한다. 항균, 항염 작용이 뛰어나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세균증식과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한다. 단호박찌는법으로 먹거나 단호박즙등을 꾸준히 복용하면 붓기 빼는법으로 좋고 신장기능을 돕는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프리바이오틱스나 모유유산균 효능을 보는 것도 좋다. 달콤하게 만드는 연근조림 반찬은 뮤신성분을 함유 위벽보호 기능과 청혈작용을 한다. 항산화 작용을 해 해독주스 및 디톡스 주스만들기로 먹을 수 있는 크랜베리는 건크렌베리로 견과류와 먹거나 크랜베리주스나 요거트만들기로 대장균 침입을 막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