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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낮추는방법 혈관 강화, '비트' 효능과 레드비트 부작용, 다이어트 효과까지?
등록일 : 2019-10-21 10:51 | 최종 승인 : 2019-10-21 10:51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비트는 고혈압약 복용하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자, 고혈당 증상을 낮춰 다이어트 및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비트는 강화도 순무와 비슷한 생김새를 가졌다. 비트뿌리인 비트열매를 자르면 붉은 비트즙이 흘러나온다. 때문에 레드비트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레드비트즙이나 비트차, 비트 분말 등 다양한 제품으로 비트 파는곳도 있다. 비트 채소는 10월 제철음식으로 콜라비 수확시기와 비슷하다. 레드비트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레드비트와 비트 효능

비트는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콜라비는 순무와 위염에 좋은 음식 양배추가 합쳐진 채소과로 레드비트와 함께 재배하는 경우가 있다. 비트맛은 짭조름하면서 새콤해 비트피클이나 비트김치, 비트깍두기 만들기 등으로 먹는다. 특히 비트물김치 담그는법은 '알토란' 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가을 환절기 미세먼지 나쁨에 목감기 증상 예방을 위한 가을 김치로 주목받는다. 비트 고지혈증과 고혈압 등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비트 질산염을 함유해 혈관벽의 탄력도를 높인다. 심근경색, 뇌경색 등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동시에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손저림, 팔이저린이유에 좋고 부정맥 증상처럼 가슴 두근거림이 있을 때 혈압 정상수치로 안정화를 돕는다. 레드비트 효능은 비타민C 많은 음식으로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이며 식곤증 및 환절기 피부건조증에 좋다. 비트를 꾸준히 복용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낼뿐 아니라 중성지방 제거와 함께 비타민A 함유로 안구건조증과 노안, 시력저하를 예방한다. 비트즙이나 비트뿌리 열매인 비트 생으로 먹는법, 비트잎 쌈밥 만들기 등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레드비트 부작용

비트부작용은 레드비트 과다섭취나 비트 제품 과다복용 시 발생할 수 있다. 설사 및 장염 증상은 물론 혈압낮추는법으로 비트를 과복용하면 기립성 저혈압, 저혈압쇼크 등으로 어지러움을 호소할 수 있으니 꼭 하루 권장 섭취량을 먹는다. 성인 비트 섭취량은 하루 반개 이하며 고혈압 환자는 하루 한 개이하로 먹는다. 비트샐러드만들기나 비트 다이어트도시락 등으로 먹는 방법을 추천한다.

비트 먹는 방법, 비트물김치 만드는법

말린비트 효능은 비트차로 섭취 시 장운동을 돕고 소화를 돕는 음식이다. 레드비트 신장에 좋은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과 비트청으로 만들어 레드비트잼만들기로 먹기도 한다. 비트주스만드는법은 단백질 많은 음식 두유나 포만감 좋은 아보카도, 칼로리가 높지만, 다이어트식품인 바나나 등과 함께 믹서기에 갈아먹는다. 비트 물김치 담그는법은 무를 세척하고 손질법을 마쳐 꽃소금에 충분히 절인다. 쪽파와 양파 등 물김치 재료를 썰고 쌀뜨물에 넣는다. 레드비트 자르는법으로 나박썰기해 배즙, 사과즙, 양파즙과 함께 담고 밀봉한 뒤 숙성한다. 비트물김치는 김치냉장고 및 일반 냉장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