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3시간이 골든타임인 '뇌경색 전조, 초기 증상은?'…"뇌경색에 좋은 음식 꾸준히 먹어야 예방"

   김재영 기자   2018-01-26 17:30
▲출처=픽사베이

뇌경색은 뇌의 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죽는 질병이다. 뇌경색 원인은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뇌혈류가 차단되는 것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뇌경색 초기 증상과 전조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뇌경색 전조증상은 어지럼증, 갑작 한쪽 수족이나 얼굴에서 이상감각 등이 나타나게 된다. 또, 전기에 감전되거나 마취한 듯한 느낌도 난다.

 

자신도 모르고 말이 갑자기 어눌해지고, 최근 기억이 갑자기 생각나지 않을 경우 의심해볼 수 있다. 이어 물체가 흐려 보이거나 2~3개로 보이는 증상이 몇 분 혹은 몇 시간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뇌경색 초기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갑자기 말이 어눌해지거나, 두통이 심각해진다. 또 팔다리에 감각이 없어지며 갑자기 한쪽 팔이나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을 보인다.

 

뇌경색의 초기 증상은 막힌 혈관이 어디인지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발생한다. 한쪽 얼굴이나 팔다리 감각 이상인 경우 말하거나, 표현하는데 문제가 생가는 언어장애가 생기기도 한다.

 

뇌경색 예방, 뇌경색 치료를 도와주는 뇌경색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출처=픽사베이

◆푹 삶은 메주콩

메주콩은 혈압을 낮추고, 혈관벽을 건강하게 유지하도록 도움을 준다. 메주콩에 들어 있는 단백질에는 지방을 연소시키는 사포닌과 동맥경화에 좋은 레시틴이 들어있다. 레시틴은 뇌졸중, 고지혈증을 예방하도록 도와준다.

 

▲출처=픽사베이

◆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돼있는 리코펜은 항산화 작용을 도와준다. 이외에도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모세혈관을 좋게 하는 비타민 P가 고혈압, 당뇨, 뇌졸증을 막아준다.

 

▲출처=픽사베이

◆당근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가장 많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베타카로틴은 콜레스테롤이 유해물질로 변하는 것을 예방해, 동맥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출처=픽사베이

◆등 푸른 음식

등 푸른 생선의 지방에 함유된 성분은 혈전 지방을 용해하고,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는다. 또,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이는 것을 예방해준다.

 

뇌경색은 무엇보다 전조증상과 초기 증상이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뇌경색은 발병 후 3시간이 골든타임이기 때문에 그 안에 뇌경색을 치료해야 한다. 3시간 이내에 혈전용해제가 투여된다면, 향후 뇌경색 치료에 결과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