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멈추지 않는 설사, 노로바이러스 전염될까

   김재영 기자   2018-01-25 13:51
겨울철에도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 ▲출처=셔터스톡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과 저녁 식사를 먹은 후 밤새 설사와 복통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다면 겨울철 식중독으로 알려진 ‘노로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을 의심해야 한다. 시베리아보다 추운 한파가 몰아치는 겨울이지만 노로바이러스 장염으로 고통을 겪는 사람이 많다.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방법에 대해 확인하고 멈추지 않는 설사로부터 몸을 보호하자.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출처=셔터스톡

 

노로바이러스 원인

노로바이러스는 겨울뿐만 아니라 사계절 감염될 수 있으며 특히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에 활발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100도 이상 끓여 먹으면 사망하는 다른 바이러스와는 달리 50도 이상에서 30분 이상 가열해도 살아있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으로는 ▲발열 ▲설사 ▲두통 ▲구토 ▲근육통 등 독감이나 감기몸살, 급성장염 증상과 비슷해 병원에서 정확한 노로바이러스 검사가 필요하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 때문에 격리 조치해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노로바이러스 전염될까?

가족이나 동료 등 주변에 노로바이러스 전염 가능성이 있어 격리를 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 감염 시 빠르면 12시간 이내, 하루에서 이틀정도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시작되며 약 일주일이 지나면 증상이 호전된다. 아직까지 항바이러스제와 같은 노로바이러스 약이 개발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휴식과 수분 공급 등을 통해 노로바이러스 치료를 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 ▲출처=픽사베이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면역력이 약하면서 어린이집, 학교 등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의 경우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마스크 착용, 개인위생 관리가 기본이다.

 

음식은 완전히 익혀먹기

노로바이러스 감염 환자 중 많은 사람이 회나 굴 같은 익히지 않은 음식을 먹고 설사 복통 구토 등을 겪는다. 따라서 겨울철 식중독이 유행하는 12월~2월 사이에는 회, 해산물을 비롯한 날 것 그대로의 음식은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채소나 과일은 깨끗이 세척해 먹어야 한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호전됐다 하더라도 재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발병 후 입던 옷이나 이불, 수건은 세탁하고 살균 처리해야 한다. 설사 증세가 있는 아기의 기저귀를 만진 경우 손을 깨끗이 세척하는 것이 중요하다.

 

변을 단단하게 만드는 감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출처=픽사베이

노로바이러스 회복을 위한 음식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면 물 같은 설사를 계속해 수분손실이 크다. 탈수 예방을 위해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야 하며 전해질이 포함된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겨울 제철 과일인 밤과 감은 탄닌 성분이 들어있어 설사를 멈추고 변을 단단하게 만든다.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점차 나아지면 죽, 보리차, 두부 등 부드럽고 순한 식사로 위장을 달래주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