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콧물 훌쩍 짜증나는 알레르기비염 치료방법 확인

   김재영 기자   2018-01-24 17:40
▲출처=픽사베이

 

가을부터 겨울까지 춥고 건조한 날씨와 대기오염이 반복되면서 알레르기성비염을 겪는 사람이 많아졌다. 낮은 온도와 공기질이 면역체계에 영향을 줘 알레르기비염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알레르기비염은 코막힘, 기침이 계속되는 등 감기 증상과 비슷해 그냥 넘기기 쉽다. 하지만 그대로 방치했다간 만성알레르기비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 알레르기비염 치료방법을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알레르기비염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다.

 

▲출처=픽사베이

 

알레르기비염 원인

알레르기비염은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에 코 점막이 자극받아 발생하는 질병으로 추운 겨울철뿐만 아니라 사계절 발생할 수 있으며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한 유아 알레르기비염, 계절성 알레르기비염, 환절기 알레르기비염으로도 부른다.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 예방과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알레르기비염의 원인이 되는 물질로는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동물 털 ▲꽃가루 ▲건조한 대기 등 다양하다.

 

▲출처=셔터스톡

 

알레르기비염 치료방법

알레르기비염은 맑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을 동반한다. 감기와 비슷하지만 열이 나지 않으며 한 달 이상 계속된다는 점이 감기와의 차이점이다. 심할 경우 눈이 충혈되거나 두통이 올 수 있다. 알레르기비염 치료방법은 알레르기의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우선이다. 집에서는 진드기가 많은 침구류를 세탁하고 먼지가 많이 달라붙는 카페트를 두지 않는 것이 좋다. 애완동물과의 접촉 또한 피하는 것이 좋다.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과 발의 청결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곰팡이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 실내 적정 습도를 지켜야 한다. 많은 콧물로 정상 생활이 불편하다면 비염 콧물빼기를 통해 편안한 호흡을 하는 것이 좋다.

 

▲출처=셔터스톡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알레르기 물질에 쉽게 무너지는 예민한 면역력을 지키기 위해서는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차 등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비염에 효과적인 미나리

미나리는 특유의 향이 매력적인 식물이다. 미나리는 동의보감에 해독작용에 효과적이라는 내용이 있을 정도로 예부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물로 사용했으며 미나리 무침, 미나리 주스로 마시면 알레르기비염을 완화하는 데 좋다.

 

기침을 멈추게 해주는 검은콩

검은콩은 비타민B, 필수 아미노산 등이 함유돼 기침멈추는법과 가래를 없애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항염, 면역기능 강화 효과로 알레르기비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비염에 좋은 도라지차

도라지는 호흡기의 노폐물과 코 점막을 깨끗하게 해줘 알레르기비염을 비롯한 호흡기 질환 환자가 마시면 좋은 차다. 따뜻하게 우려내 하루에 한 잔씩 마시면 편리하게 알레르기 비염 예방을 실천할 수 있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