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창업할 때, 기업운영자금 현명하게 지원받으려면?

   강규정 기자   2018-01-24 16:44
▲ 출처=셔터스톡

사업 준비에는 무엇보다도 기업운영자금의 마련이 필수다. 당신이 사업 준비를 마치고 마침내 은행이나 대출 업체에 가서 대출 신청을 했다고 상상해 보라. 당신은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모두 제출했다. 그런데 며칠 후 당신의 대출 신청이 거부당했다면? 사업가로서의 꿈을 접어야 하나 싶겠지만 다른 방법이 있다. 이제부터 그 방법을 차근차근 살펴보자.

1. 설명을 요구하라. 다른 방법을 찾기 전에 우선 대출 신청이 거부당한 정확한 이유를 물어야 한다. 왜 대출 기관이 당신의 신청을 거부했는지 당신이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대출 기관은 기꺼이 서신으로 이유를 설명해 줄 것이다. 대출이 왜 거절됐는지, 왜 신청 자격이 없다는 판단을 받았는지 등을 알면 다음 할 일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2. 당신의 신용 등급을 확인하라. 일부 사업자는 개인 신용 등급이 사업자 대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다. 만약 당신에게 기존 대출이 있거나, 당신의 신용 등급이 낮다면 대출이 거절당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또다시 대출을 신청하더라도 역시 거부당할 확률이 높다. 사업을 시작할 생각이라면 당신의 모든 거래 및 지불 내역이 투명하도록 해야 한다.

3. 재무 상태를 개선하라. 신용 점수가 낮아 대출이 거부당했다면 재정 상태를 개선해야 한다.  컨설팅을 통해 상황 개선할 수 있다. 경영컨설팅 혹은 재무컨설팅은 불필요한 지출을 조정하여 자금을 목적에 맞게 준비하는데 도움을 준다. 최근에는 보장, 저축, 연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이 존재하며 회사도 이에 맞춰 컨설팅을 통해 알맞은 금융상품을 선택할 유지할 수 있다.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금 확보는 꼭 필요한 일이다. 아무리 독창적인 기술력과 훌륭한 아이디어가 있어도 자금 없이는 기업 운영이 불가능하다. 이에 중소기업경영연구소는 수년 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회사에 맞는 맞춤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4. 다른 대출 계획을 고려하라. 다른 대출 기관의 대출 상품 중에 당신에게 더 적합한 것이 있을지도 모른다. 특히 정책자금의 한 종류인 창업지원자금은 매우 유용한 대안이다. 만약 당신의 대출 신청이 거부당했거나 낮은 한도에 실망했다면 창업지원자금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제도는 한도가 30억에 달해 많은 자금이 필요할 경우 특히 유용하다. 

사업을 시작하는데 왕도란 없다. 허나 사업자금을 준비하는데 현명한 방법은 분명히 존재한다. 지금부터 치밀한 준비와 적절한 조언을 바탕으로 새로 시작하는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팸타임스=강규정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