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갑상선 기능 항진증·저하증이 의심될떄?…'갑상선에 좋은 음식 알기'

   김재영 기자   2018-01-24 14:49
▲출처=픽사베이

갑상선은 기초대사에 필수적인 호르몬을 만들어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 갑상선이 문제를 일으키게 되면, 여러 종류의 병이 생길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암, 갑상선 혹 등이 있다.

 

평소와 다르게 식욕이 늘었지만, 살이 점점 빠지는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체력 소모가 심해 쉽게 피로를 자주 느끼고, 땀이 많이 나며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한다. 신경이 예민해지고 날카로워지며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을 일으킨다.

 

반대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 양이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양보다 부족할 경우 발생한다. 갑상 정 기능 저하증에서 흔히 보이는 증상은 피로감을 자주 느끼고, 의욕이 없어지며 몸이 붓고 식욕은 없는데도 체중이 증가하게 게다. 또, 평소와는 다르게 추위를 잘 타고 땀이 잘 나지 않으며 피부가 건조해진다.

월경량이 늘어나거나 무월경이 되기도 하며 목이 갑자기 건조해지거나 갈라지는 증상을 보인다.

 

위와 같은 증세를 보일 경우, 병원에 내원해 의사의 도움을 받아 갑상선 검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단을 받았다면 약을 복용하고 평소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며 일상생활에서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출처=픽사베이

◆갑상선 암세포를 정상으로 돌리는 '양배추'

양배추에는 면역력과 항산화 기능이 있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루타인 등의 물질이 풍부해 암을 예방하고 억제시켜준다. 또, 갑상선 내부 점막 유지에 큰 도움을 줘 암세포를 정상세포로 돌리는데도 기여한다.

 

▲출처=플리커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콩'

검은콩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 성분으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검은콩에는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돼있어 갑상선에 좋다. 갑상선 암,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항진증으로 호르몬제를 먹고 있다면 검은콩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픽사베이

◆비타민 C가 풍부한 '토마토'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 코펀은 각종 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토마토는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비타민 C 때문이라고 한다.

 

▲출처=픽사베이

◆수분이 풍부한 '복숭아'

복숭아에는 수분이 많이 들어가 있고, 땀을 막는데 효과적이다. 그래서 땀을 많이 흘리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에게 좋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