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어깨, 허리 통증, ‘골반 교정 스트레칭’으로 바로잡자


틀어진 골반 교정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출처=픽사베이

 

골반이 틀어지면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이로 인해 여러 가지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자세 교정을 통하여 이러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요즘엔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측만증 ▲일자목 ▲거북목 ▲골반 통증 등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골반교정기 ▲골반교정방석 ▲허리디스크의자 ▲학생의자 등을 통증 완화나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책상에 오래 앉아 있어야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 노인층 등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연령대에서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이 있는 사람들이 정형외과나 한의원을 방문해 도수치료나 물리치료를 통해 몸의 균형을 되찾는 노력을 하며, ‘틀어진 골반 자가 진단’을 통해 골반 교정에 도움을 주는 여러 가지 운동이나 스트레칭을 하고 있다.

 

골반교정 스트레칭을 통해 틀어진 골반을 바로 잡자 ▲출처=픽사베이

 

몸의 좌우 균형은 골반의 균형에서 시작된다고 한다. 몸의 중심인 골반이 균형 잡혀야 허리, 어깨, 목 등 우리 몸의 모든 부위의 좌우 균형이 바로 잡히게 된다. 따라서, 골반이 틀어진 사람들의 경우 평소 골반 교정 스트레칭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세 교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1. 좌우 골반 중에서 문제가 있는 골반의 종아리 아래에 경추베개나 메모리폼베개, 등받이 쿠션을 받혀놓고 다리를 올린다. 그리고 밸리 댄스 추듯 양쪽 골반을 위로 올렸다 내렸다를 천천히 30회 반복한다.

2. Z 다리 운동법 – 문제 있는 쪽 발을 접은 수건 위에 올린다. 발뒤꿈치로 수건을 꾹 누른 상태를 유지하면서 다리를 바깥쪽으로 벌려준다. 그리고 다시 오므릴 때 수건을 누른 상태로 발뒤꿈치가 다른 쪽 무릎 쪽으로 향하게 하면서 무릎은 바깥쪽을 향하게 한다. 이후 발뒤꿈치가 문제 있는 골반 옆쪽으로 향하게 바깥쪽으로 수건을 누른 채 골반 쪽으로 올려준다. 이렇게 하면 Z자 형태로 다리를 움직이게 된다.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때는 앞의 순서를 거꾸로 진행하면 된다. 20회 정도 반복한다.

3. 편하게 누운 상태로 발끝을 세운다. 다리를 들어 올릴 때 오금이 떠 있지 않을 정도로만 해준다. 한쪽 다리가 당기지 않을 정도로 위로 들어 올려주면 된다. 양쪽 다리 15회씩 해준다.

4. 무릎을 세운 후 무릎을 어깨보다 약간 더 벌려준다. 발바닥을 바닥에 댄 상태에서 한쪽 무릎은 안쪽으로 기울여준다. 이때 다른 한쪽 무릎도 살짝 비틀어 준다. 양쪽 15회씩 해준다.

5. 4자 다리 당기기 –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안쪽으로 굽혀 준다. 굽힌 다리 반대 손으로 종아리 아랫부분을 당겨 준다. 양쪽 다리 번갈아가며 10초간 해준다.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골반 교정운동이 필요하다 ▲출처=픽사베이

 

1. 목뼈가 비뚤어져 삐딱한 자세가 된다. - 골반과 목뼈는 연결돼 있어 골반이 비뚤어지면 목뼈 또한 비뚤어진다. 목뼈가 비뚤어지면 정면을 보고 있어도 머리가 한쪽으로 치우치게 된다. 심한 경우 두통과 어깨 결림이 생길 수 있다.

2. 팔다리 길이가 달라지고, 가슴이 쳐진다. - 골반이 틀어지면 골반과 연결된 다른 뼈에도 문제가 생긴다. 다리 길이가 달라지거나 어깨 높이, 팔 길이, 얼굴 까지 비뚤어진다. 다리 길이가 달라지면 한쪽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게 돼 무릎 관절염이나 퇴행성관절염이 생기게 된다.

3. ○자 다리, X자 다리 - 골반이 틀어지면 이를 지탱하려고 다리가 부자연스러운 모습이 돼 ○,  X 형태의 다리가 된다. 보기에도 좋지 않고 다리가 쉽게 삐거나, 금세 피로감을 느껴 오랫동안 걷는 것이 힘들다.

4. 어깨 결림, 요통 – 골반이 틀어지면 척추까지 휘어, 휘어진 척추가 신경을 압박해 요통, 견비통, 관절염 등의 질환을 유발한다.

5. 생리통, 생리불순, 냉대하, 불임 등의 여성 질환 - 골반은 자궁 보호 역할을 하므로 골반 안에 위치한 자궁과 난소가 틀어진 골반에서는 위치를 벗어나게 된다.

6. 하체 비만 – 골반이 틀어져 벌어지면 내장이 아래로 처져 아랫배가 나오거나 힙이 옆으로 퍼지는 등 몸매가 흐트러진다. 림프나 혈액의 흐름이 막히고 지방이 축적돼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뀐다.

 

골반을 망치는 생활 습관들 ▲출처=픽사베이

 

· 하이힐을 신으면 골반 전체가 앞으로 쏠려 골반이 틀어지게 된다.

· 한쪽으로만 가방을 메면 한쪽으로만 힘이 들어가 골반이 틀어진다.

· 스커트를 입고 방바닥에 두 다리를 모아 앉게 되면 골반이 틀어지게 된다.

· 뒷주머니에 핸드폰이나 지갑 등을 넣고 다니면 한쪽 골반이 뒤로 밀려 골반이 비뚤어지기

쉽다.

 

틀어진 골반을 바로 잡아 아름다운 몸매로 가꾸자 ▲출처=픽사베이

 

골반을 교정하여 몸의 좌우 균형이 맞으면 외형적으로도 균형 있는 몸매를 가꿀 수 있으며, 혈액 순환이 잘 돼 다이어트 효과도 높아진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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