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권위 있는 부모가 자녀의 정서 안정시켜

   이경한 기자   2018-01-23 16:35
▲ 출처=셔터스톡

부모는 삶의 모든 측면에서 자녀와 균형을 맞추기를 바란다. 또한 음식, 옷 또는 경험에 이르기까지 자녀에게 최선의 것을 제공하길 원한다. 최고의 양육 방식을 찾고 있는 부모라면 다음에 소개하는 ‘권위 있는 양육태도’에 주목해보길 바란다.

트레이시 구스 스팽글러는 리얼심플(Real Simple)의 기사를 통해 “권위 있는 양육은 높은 기대와 감정적 반응이 특징이다”라고 썼다. 자녀가 따라야 할 규칙을 정했다면 부모는 따뜻한 격려와 지지를 함께 보내야 한다. 자녀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된다. 적정한 처벌과 기대가 있어야 하지만 동시에 자녀의 의견을 묻고 들을 필요가 있다.

스팽글러는 “권위 있는 부모는 자녀에게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책임을 지고 실행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주장을 펼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선택 가능한 방안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라고 언급했다. 권위 있는 부모는 합리적이고 사고가 유연하다. 자녀를 징계할 때도 항상 공정해야 하며 일관성을 보여야 한다.

미국 템플대 아동 청소년 심리학 교수인 로렌스 스테인버그 박사는 “권위 있는 부모를 둔 어린이는 더 행복하고 유능하며 사회적으로 숙련되어 학업 성취도가 높다”고 말하며 “불안과 우울, 행동 문제와 같은 정서적 문제를 덜 겪고 정서적 통제와 자기 규율 및 자신감이 높은 경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팸타임스=이경한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