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통증 동반하는 입술 대상포진...원인과 치료 방법은?


면역력 떨어지면 대상포진 발병할 수 있다 ▲출처=팩셀스

 

면역력 저하되면 대상포진 생길 수 있어

대상포진이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다.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활동을 개시한다. 특히 신체 활동이 줄어드는 겨울철에 환자 수가 급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흔히 신체 기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50~60대 이상 노년층에서 발병하기 쉬우나 최근에는 음주, 흡연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약해진 젊은 층에서도 증가하고 있다.

 

대상포진 합병증 주의해야 한다 ▲출처=팩셀스

 

입술 대상포진이 흔해, 심할 경우 합병증으로 진행

발병 초기에는 ‘감기 몸살’과 유사한 증상이 관찰된다. 발열과 오한, 무기력감이 동반되며 3~4일이 지나면 본격적으로 대상포진 증상이 나타난다. 이때 얼굴, 옆구리나 목 측면 신경절 부위에 물집을 동반한 붉은 반점이 무리를 지어 올라온다. 바이러스가 삼차신경과 같은 안면 부위에 침투하게 되면 얼굴대상포진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찌르는 듯한 통증과 화끈거리는 증상을 동반된다. 흔히 입술 주위에 생기며, 간혹 눈주위에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눈대상포진 증상이 심각해질 경우 시력저하나 각막염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뇌에 침투할 경우 극심한 두통이 오면서 뇌수막염까지 진행되기도 한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으로 절반 이상 발병률 낮출 수 있다 ▲출처=팩셀스

 

50대 이상 장년층, 백신 접종으로 대비해야

어렸을 때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던 사람은 누구나 대상포진 발병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면역력이 약한 50~60대 이상 성인은 미리 백신을 맞는 것이 바람직하다. 백신 1회 투여로 대상포진을 50% 까지 예방할 수 있으며 합병증도 줄일 수 있다. 대상포진 증상이 의심되면 72시간 내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단, 대상포진 백신은 아직까지 의료보험 적용 대상이 아니다. 대상포진 예방 접종 가격은 1회 접종에 15만원에서 20만원까지 다소 비싸게 책정되어 있다. 대상포진 병원은 가까운 내과나 통증 전문 의원을 찾아가면 된다. 노인 환자를 주로 보는 신경외과나 정형외과 혹은 피부과에서도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에는 주로 항 바이러스제를 복용하거나 신경치료를 시행한다.

대상포진 전염은 수두 바이러스 항체 보유 여부와 관련이 있다. 수두를 이미 경험한 적이 있는 사람은 전염이 되지 않으나 항체가 없는 경우 수두가 발병할 수 있다. 대상포진 환자는 신생아나 노약자 혹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과 가능한 피부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대상포진을 예방한다 ▲출처=팩셀스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

대상포진을 예방하려면 평소에 운동과 식단관리에 힘써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면역력을 높이는 균형 잡힌 식단이 핵심이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으로는 홍삼, 생선, 버섯 등이 있다. 그 밖에도 녹황색 채소와 신선한 과일을 골고루 섭취하면 좋다.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으므로 발병 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소아대상포진은 수두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다 ▲출처=팩셀스

 

소아대상포진 증상과 예방법

대상포진은 소아에게는 흔히 발병되는 질병은 아니다. 또한 발병하더라도 성인에 비해 증상은 약한 편이다. 하지만 아이가 물집을 긁어 2차 감염이 올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잠복기에는 감기 유사 증상이 나타나며 붉은 수포가 생기면서 가려움증이 동반된다. 감염 부위에 따라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다행히 ‘수두 백신’ 접종 한 번으로 수두와 대상포진을 모두 예방할 수 있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