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쉽게 지치고 피로가 몰려드는 겨울철, ‘면역력에 좋은 식품’ 챙겨 먹고 기력 보충해야

   김재영 기자   2018-01-22 15:47
겨울철에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는 이유 ▲출처=픽사베이

 

춥고 건조한 겨울이 찾아오면 더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이는 추운 날씨로 인해 혈액 순환이 느려지고, 체온이 낮아져 몸의 면역력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도 체력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면역력 높이는 과일 ▲면역력 높이는 요리 ▲면역력에 좋은 차 ▲면역력 높이는 비타민 ▲면역력 높이는 운동 ▲면역력 높이는 주사 ▲아이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 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방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출처=픽사베이

 

버섯 – 미네랄, 셀레늄, 리보플라빈, 나이아신을 함유한다. 셀레늄이 부족하면 여러 가지 감기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진다. 리보플라빈과 나이아신은 면역계에서 유익한 역할을 한다.

아사이베리 – 아사이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제로 젊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사이베리로 주스나 스무디를 만들어 먹거나 생과나 건조 형태로 섭취해도 좋다.

굴 – 아연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다. 아연은 항바이러스 역할을 하며, 체내 백혈구를 생성 및 활성화 시켜 면역계에 도움을 주며, 상처를 빠르게 치유한다.

요거트 – 요거트와 같은 발효 식품은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다. 이 프로바이오틱스는 감기 증상을 완화시킨다. 요거트는 비타민 D도 함유하고 있는데, 이를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나 독감 발병률을 낮춰 준다.

시금치 – 시금치의 엽산은 새로운 세포를 만들고, DNA 복구에 도움을 준다. 식이 섬유와 비타민 C도 풍부하다. 시금치는 생으로 먹거나 살짝만 데쳐 먹는 것이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된다.

차 – 차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돼 있으며, 이 항산화제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세포 손상을 막아준다. 카페인이나 디카페인 모두 항산화제는 풍부하게 들어있다.

고구마 –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다. 이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치환돼 환성 산소를 제거하여 세포를 보호한다. 이를 통해 면역력을 높여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

브로콜리 – 비타민 A, 비타민 C,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을 함유하고 있다. 요리에 추가하거나 저지방 치즈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마늘 – 음식의 풍미를 더해주며, 항 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 진균 역할을 하여 감염을 치료하는데 이상적이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도움을 준다.

생강 – 메스꺼움이나 구토 진정 작용을 한다. 항산화제 역할도 하여 세포 보호 및 면역력 강화에 좋은 식품이다.

 

이 밖에 면역 높이는 음식으로는 강황, 딸기, 계란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면역력 높이는 영양제를 활용해 보자 ▲출처=픽사베이

 

면역력에 좋은 식품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기력도 회복할 수 있지만, 영양제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홍삼 – 항산화 기능이 뛰어난 진세노사이드가 함유돼 있다.

유산균 – 장을 외부 물질로부터 보호하고 면역기능을 높인다. 면역세포의 70% 이상이 밀집된 곳이 바로 장이다. 따라서 장 건강은 면역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종합비타민 – 음식만으로 충분한 영양공급이 쉽지 않기 때문에 종합비타민제로 보충해 주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다. 종합 비타민 뿐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된 종합 영양제도 추천한다.

비타민 D – 면역 세포를 자극해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돕는다.

 

면역력 높이는 운동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출처=픽사베이

 

운동은 날씬한 몸매와 몸의 균형을 잡아 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발끝차기 – 누워서 1분 동안 발에 열이 나도록 발끝을 차준다.

슈퍼맨 자세 – 엎드려서 배만 바닥에 닿게 하고 다리와 상체를 1분간 들어준다.

모관운동 – 누운 자세에서 팔과 다리를 들어 1분 정도 흔들어 주고 쉬었다가 다시 하기를 3회 반복한다.

제자리 뛰기 – 가볍게 제자리 뛰기를 하면 된다. 하지만 무릎을 굽힐 때 90도 가까이 올려줘야 한다.

 

면역력 높여 건강한 겨울나기 ▲출처=픽사베이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 ▲규칙적인 운동 ▲올바른 생활 습관이 필수이다. 기나긴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면역력 증강에 필요한 사항들을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