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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오일 효능과 건강에 좋은 활용 방법 추천

   김재영 기자   2018-01-22 15:09

 

 

슈퍼푸드로 알려진 올리브오일 ▲출처=픽사베이

건강과 장수를 위한 식단으로 지중해식단이 유명하다. 따뜻한 기후와 바다에 위치해 맛뿐만 아니라 노화방지, 항암효과 등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지중해식의 중심에는 ‘올리브오일’이 있다. 올리브오일은 파스타, 소스 등 요리로 활용돼 지중해식의 필수 재료로 사용되며 우리나라에서도 대중화된 식재료이다. 올리브오일의 효능과 올리브오일 먹는법 등 활용법에 대해 확인해보자.

올리브오일은 산도에 따라 등급이 결정된다 ▲출처=픽사베이

올리브오일의 종류와 추천

올리브오일은 올리브나무의 열매를 압착, 추출한 기름을 말한다. 올리브유는 고급 식용유로 알려져 있으며 샐러드용 드레싱, 튀김, 파스타, 스테이크 등 올리브유 활용 요리가 많다. 올리브유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Extra Virgin Oliveoil)과 버진 올리브오일(Virgin Oliveoil), 퓨어 올리브오일(Pure Oliveoil), 리파인 올리브오일(Refined Oliveoil)등 종류 또한 다양하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올리브유 중 ▲낮은 발화점 ▲낮은 산도 등으로 최상급에 속하며 맛과 향이 풍부해 열을 가하는 요리보다는 샐러드나 식전 빵에 찍어먹는 소스로 활용한다. 버진 올리브오일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을 만든 후 정제 과정에서 생산되며 중급으로 분류한다. 퓨어 올리브오일은 버진 올리브오일과 정제 올리브유를 혼합한 오일이며 맛과 향이 거의 없어 튀김 혹은 부침등 식용유로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리파인 올리브오일은 고온의 정제 과정에서 화학 처리돼 맛과 향이 거의 없기 때문에 공업용으로 사용된다.

올리브오일은 다양한 건강 혜택을 볼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올리브오일의 효능

올리브오일은 슈퍼푸드로 알려진 식재료로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리브오일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혹은 올리브오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칼슘의 흡수율이 높아져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뼈가 약해지는 중년 여성과 성장기 어린이들의 영양을 보충하는 식재료이다. 건강한 지방성분으로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하이드록시타이로졸 성분이 혈관 질환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올리브오일을 곁들인 샐러드를 추천한다 ▲출처=픽사베이

올리브오일 먹는 방법

올리브오일은 특유의 향과 색깔을 즐기기 위해 요리에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발사믹 식초와 섞어 바게트, 치아바타 등 빵에 찍어 먹는것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구강세정제 대신 올리브오일로 입안을 세척하는 건강법인 ‘오일풀링’에 활용할 수 있다. 오일풀링은 입안에 남아있는 세균과 노폐물을 씻어낼 수 있으며 올리브유뿐만 아니라 해바라기씨 오일, 참깨 오일 등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면 된다.

올리브오일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픽사베이

올리브오일 보관방법

올리브오일은 개봉한 순간부터 산화돼 신선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기름 산패를 예방할 수 있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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