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더 위험한 고혈압 낮추는 방법 참고


침묵의 살인자로 알려진 고혈압 ▲출처=픽사베이

소리 없이 목숨을 위협하는 고혈압은 많은 사람이 대처 없이 겪는 경우가 많다. 증상이 심각해지기 전까지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은 동맥경화, 당뇨, 두통, 심장질환을 일으켜 갑자기 사망할 수 있다. 특히 겨울은 낮은 온도로 혈관이 수축하고 혈액 흐름이 느려지면서 혈압이 높아지고 혈압 변화가 심해지는 등 고혈압 환자라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혈압정상범위를 유지하고 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파악하면 갑자기 건강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고혈압 증상은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출처=픽사베이

고혈압 증상과 혈압정상범위

▲머리가 무겁게 느껴지는 두통 ▲얼굴에 열감이 느껴짐 ▲식은땀 ▲목과 어깨의 뻐근함 ▲시력저하 ▲실핏줄 터짐 ▲심장 두근거림 ▲손발 저림 증상 ▲현기증 등 고혈압을 의심해볼 만한 다양한 증상이 있다. 고혈압의 징후이지만 피곤해서 몸 상태가 좋지 않다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정기 건강검진이나 가정용혈압계, 혈압측정기 등을 이용해 혈압을 확인해야 한다. 18세 이상 성인 기준으로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 90mmHg 이상이라면 고혈압으로 진단하며 혈압정상범위는 수축기 혈압 120mmHg, 이완기 혈압 80mmHg 미만이다. 정확한 결과를 위해 최소 5일 이상 확인해야 한다.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하다 ▲출처=픽사베이

고혈압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고혈압 환자들의 90%이상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생활 습관과 같은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결합돼 나타나며, 따라서 고혈압 치료방법에 관심을 가지면서 적절한 생활 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짜지 않게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혈압 낮추는 방법의 첫 번째, 저염식

짠 음식이 몸에 나쁘다는 인식이 퍼져 나트륨 함량을 확인하고 음식을 먹는 사람이 많아졌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가 모르는 사이 소금을 과다 섭취하고 있다. 라면이나 김치 같은 음식뿐만 아니라 과자류에도 나트륨 함량이 많기 때문이다. 짜게 먹으면 혈관 내 수분이 많아지고 혈압이 상승하는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고혈압 치료방법의 기본, 유산소 운동

내장지방이 과도하게 많아지면 혈관에도 지방이 껴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달리기, 줄넘기, 수영 등 지방을 태우는 운동으로 체중관리를 해야 고혈압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칼륨이 풍부한 음식이 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출처=픽사베이

고혈압 낮추는 음식

혈압에 좋은 음식을 고르는 방법은 칼륨이 풍부한 식재료를 찾는 것이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에 좋은 음식이다. 칼륨이 풍부한 식재료는 감자, 검은콩, 바나나 등이 있다. 또한, 피를 맑게 하는 음식을 섭취해 혈관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레드 푸드는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다. 라즈베리, 사과 등이 대표적인 레드 푸드이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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