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맛있게 고구마 찌는법] 10월 제철음식 '고구마' 효능·부작용과 고구마줄기볶음 만드는 법
등록일 : 2019-10-17 10:22 | 최종 승인 : 2019-10-17 10:22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고구마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품이다. 호호 불어 먹는 겨울 군고구마만큼 인기인 아이스군고구마 먹는법은 뭘까? 냉동보관하며 먹을 수 있는 아이스고구마, 냉동고구마 5kg, 10kg 등 주문량이 늘고 있다. 고구마 요리는 고구마말랭이와 고구마스틱 등 다양하다. 고구마라떼나 고구마스무디같은 음료나 주스로 즐길 수 있어 고구마큐브에 고구마를 으깨서 필요 시 얼린 고구마를 해동해 먹는 방법도 있다. 고구마 파종시기는 5월이며 고구마 수확시기 10월은 고구마 철로 가장 맛있는 때다. 호박고구마, 밤고구마, 물고구마 등 고구마종류가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식이섬유 많은 음식, 고구마 효능

고구마 역사는 조선시대다. 고구마 원산지는 중미, 남미로 한국은 과거 주식으로 옥수수나 고구마, 감자 등을 삶기 해서 먹었다. 고구마 효능은 나트륨 및 체내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다. 칼륨 많은 음식 고구마는 이뇨작용을 돕고 수술 후 붓기 빼는법, 평소 얼굴 붓기 빼는법으로 좋다. 요산수치가 높아져 발생하는 통풍 증상 완화에도 고구마 효과를 볼 수 있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의 대표주자 삶은 고구마 효능은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숙변을 제거하고 고구마 베타카로틴이 포만감을 오래 지속해 고구마 칼로리가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이자 단백질 보충제인 닭가슴살과 비슷하지만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다. 고구마 열량은 제철 감자와 단호박 칼로리보다 2배가량 높다. 군고구마 칼로리는 140kcal, 찐고구마 칼로리는 115kcal다. GI지수 낮은 음식 고구마는 혈당지수를 천천히 끌어올리는 기능이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이지만, 당분과 당질이 풍부해 당뇨 환자의 경우 고구마 섭취량에 주의한다. 비타민B1을 함유한 고구마는 만성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부작용과 고구마 찌는법

고구마 과다섭취는 설사, 복통, 복부팽만 등이다. 너무 늦은 시간 고구마 섭취하면 배탈이 나거나, 섬유질 과다로 물설사 원인이 될 수 있다. 신장질환 등 신장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 고구마 섭취를 자제한다. 아이스고구마 먹는법은 고구마를 해동하거나 찐고구마 삶기 방법으로 먹고 생고구마 저장과 냉동보관 방법은 고구마싹 안 나게 하는 보관법으로 너무 오래 저장하지 않도록 한다. 고구마찌는법은 압력밥솥이나 찜기 없이도 에어프라이어나 전자렌지만 있으면 간단하다. 고구마에 묻은 흙과 불순물을 깨끗이 세척해 적당한 온도에 익히면 달콤한 고구마 삶는법이 완성된다.

가을반찬, 고구마줄기볶음 만드는법

가을반찬 메뉴로 고소한 고구마줄기볶음 만들기를 소개한다. 고구마순은 밑동을 따고 다듬어 들깨를 넣은 뒤 고구마 줄기볶음으로 만들어 먹는다. 백종원 레시피 모음 중 고구마줄기볶음 황금 레시피를 소개한다. 먼저 고구마줄기까기 후 고구마순 껍질을 손톱으로 벗겨내고 소금물에 고구마줄기를 살짝 데친다. 손으로 꾹 짜서 물기를 뺀 뒤 프라이팬 식용유를 두르고 고구마줄기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볶는다. 당근채나 감자채를 곁들여도 좋다. 고구마줄기 양념장은 마늘, 국간장, 들깨가루, 참기름, 통깨며 고구마줄기무침은 '수미네반찬' 김수미 레시피와 '알토란' 고구마줄기볶음 레시피 등 자기 취향에 맞는 반찬만들기 방법을 선택한다. 고구마 맛탕 역시 대표적인 고구마요리며 고구마 줄기는 말린고구마줄기나 고구마줄기김치로 가을철 입맛 돋우기로 그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