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차가버섯분말 먹는방법] 러시아·국내산 '차가버섯' 효능 부작용과 좋은차가버섯 고르는법
등록일 : 2019-10-16 16:24 | 최종 승인 : 2019-10-16 16:24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최근 여성 갱년기 식품 석류 효능 외에도 차가버섯이 갱년기 증상 홍조와 가슴답답 증상 등에 효과가 있다는 소문에 차가버섯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차가버섯은 맛은 한약과 비슷한 맛이 난다, 차가버섯 원산지는 러시아, 캐나다, 알래스카를 비롯해 핀란드차가버섯, 미국산 등이다. 시베리아 차가버섯으로 불리기도 하는 이 버섯 종류는 국내산 차가버섯도 있다. 차가버섯은 자작나무에 기생하는 버섯 종류로 자작나무 영양성분을 그대로 흡수해 자란다. 차가버섯 재배환경은 차가버섯 품질과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유기농 차가버섯, 차가버섯 판매처가 늘고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차가버섯 효능과 부작용

차가버섯은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항산화 작용을 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 방지 효능이 있다. 기미, 주근깨 주름살 등 피부 잡티 없애는법으로 알려졌으며 피를 맑게하는 효능이 있어 차가버섯 차 등으로 먹는다. 혈관에 좋은 음식 차가버섯은 콜레스테롤 배출 효과가 있다. 때문에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제거로 내장지방 빼는법으로도 알려졌다. 꾸준한 다이어트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면 차가버섯 체중감량 효과도 볼 수 있다. 차가버섯의 이노시톨 성분은 비타민B로 장내 세균 환경을 유익하게 만든다. 때문에 유산균 다이어트로 유행 중인 프리바이오틱스·프로바이오틱스 효능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 비타민E는 여성갱년기에 좋으며 항암효과를 나타내 위암, 간암, 대장암 등 한국인 대표암 암세포를 억제한다.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이며, 능이버섯, 싸리버섯과 함께 면역력 높이는 식품이다. 다만, 버섯 알레르기 환자는 차가버섯 섭취를 피한다. 차가버섯 과다복용 시 속쓰림, 두통, 설사, 복통이 생길 수 있다. 모유수유부와 임산부 차가버섯 섭취도 늦추는 편이 좋으며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당뇨 환자 혈당지수를 지나치게 떨어뜨릴 수 있어 현기증이나 불안증세가 차가버섯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좋은 차가버섯 고르는법과 보관법

좋은 차가버섯은 재배 환경과 제조방식을 본다. 차가버섯 유통기한은 2년에서 3년정도며 밀봉상태로 차가버섯 보관방법을 지킨다. 차가버섯 성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습기가 적은 곳에 보관한다. 차가버섯 손질법은 마른행주로 버섯을 닦고 까만 차가버섯 뿌리와 불순물을 제거한다. 차가버섯은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성분 AHCC를 함유했다. 표고버섯 균사체 AHCC는 항암효능이 있다. 베타글루칸 효능이 있으며 개인에 따라 AHCC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차가버섯 고르는법은 가격이 무조건 저렴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유효성분이 많은 것을 선택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러시안차가버섯이 유명하다. 러시아에서는 지난 2018년부터 국내로 수입하는 차가버섯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 정상 제품만이 수입통과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가버섯 가격은 유효성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차가버섯분말 먹는 방법

하루 권장 섭취량은 차가버섯분말 3~4g이다. 차가버섯 먹는법은 차가버섯커피나 차가버섯차 등 음료로 끓여서 복용한다. 차가버섯분말먹는방법은 차가버섯 추출물이 함유된 제품으로 위염과 위암에 좋은 음식이다. 차가버섯차 및 차가버섯주스 만드는법은 50~60도 미지근한 물에 차가버섯분말을 넣고 섞거나 차가버섯 끓이는 법으로 유기농 차가버섯을 원액기나 착즙기 등에 달여 차가버섯차 끓이는법으로 먹는 방법이 있다. 차가버섯 환으로 먹는 경우는 물과 함께 복용하며 차가버섯액이나 차가버섯 스틱, 액기스 복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