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동장군과 함께 찾아온 불청객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관리

   김재영 기자   2018-01-19 10:24
▲출처=픽사베이

한파가 몰려오면 많은 사람들이 감기 때문에 고생을 하게 된다. 감기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 빨리 낫는 법에 대해 알고 있으면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다. 감기에 빨리 낫기 위해 감기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중요하다.

 

▲출처=픽사베이

 

감기는 왜 걸리는 것일까?

 

예전에는 겨울철이 되면 자주 걸려 감기의 원인을 추위 때문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감기의 원인은 낮은 기온이 아니라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낮은 기온이 원인이라면 북극이나 추운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감기에 잘 걸려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 추위와 건조한 날씨는 감기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할 뿐 감기 자체의 원인으로는 볼 수 없다.

추위가 몰려오면 인체의 면역력이나 대사 기능이 저하되는데 이때 감기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아지게 된다. 또한, 공기가 건조하면 기관지 점막이 쉽게 손상을 입게 되는데 이때 감기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쉬워진다.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로는 리노바이러스가 가장 흔하다. 다른 원인 바이러스로는 코로나바이러스, 사람 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 사람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장바이러스, 메타누모바이러스 등이 있다.

 

▲출처=픽사베이

가장 흔한 감기의 종류와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몸살감기 – 피로, 오한, 열 등을 동반하며 기력이 없다.

2. 목감기 – 목이 붓고 따갑고 아프다. 기침, 가래, 목 건조, 쉰 목소리, 열 등을 동반한다.

3. 코감기 – 재채기, 콧물(누렇거나 맑은 콧물), 코 막힘, 열,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4. 열 감기 – 오한, 떨림, 고열, 목마름, 두통 등의 증상이 있다.

5. 편도선염 – 고열, 기침, 가래, 두통, 목 건조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목이 붓고 아프며 목소리가 변한다.

6. 기침감기 – 가래, 기침, 열, 콧물, 코 막힘, 목의 통증 및 답답한 증상이 나타난다.

 

▲출처=픽사베이

감기 예방을 위한 몇 가지 팁은 아래와 같다.

 

1. 마스크 착용 - 흔히들 감기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는데, 이 마스크는 감기 바이러스를 걸러내지는 못한다. 단,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차가운 공기가 기관지로 직접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보온효과를 주는데 도움이 된다.

2. 손 씻기 – 손을 씻는 것이 감기 예방의 가장 좋은 방법이다. 비누를 이용해 적어도 20초 이상 손을 문질러 주는 것이 좋다.

3. 물 많이 마시기 – 물은 코와 목의 건조를 막아 주기 때문에 감기에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

4. 식단 관리 –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 채소, 요거트 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섭취 하는 것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5. 충분한 수면과 휴식 – 충분한 수면과 휴식은 면역계 재생에 충분한 시간을 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6. 가글하기 – 가글 제품이나 수돗물을 이용하여 가글을 해준다. 수돗물 속의 염소가 감기 바이러스를 사멸 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연구 보고도 있다. 입을 헹구는 것은 기침멈추는법으로도 좋은 방법이다.

 

▲출처=픽사베이

감기에 좋은 음식 혹은 감기에 좋은 반찬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과일과 채소 많이 먹기 –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체력을 유지하여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설탕과 튀김, 가공 식품 대신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은 면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몸이 감기 바이러스에 맞설 수 있게 된다.

2. 요거트 – 요거트는 위장에 좋은 박테리아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3. 면역력을 키워주는 음식 먹기 - 많은 식품들이 감염에 맞설 수 있는 비타민이나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다. 그 종류는 아래와 같다.

•오렌지: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사과: 항산화제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파파야: 오렌지와 마찬가지로, 비타민 C의 보고라 할 수 있다.

•자몽: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항암 작용을 하는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다.

•생선: 감기로 인한 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고등어, 연어, 참치와 같은 기름기 많은 생선은 오메가-3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마늘: 항산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빨간 고추: 오렌지 보다 더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우유: 비타민 D가 풍부하다. 비타민 D가 부족해지면 체내 감염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감기는 폐렴과 같은 합병증으로도 발전할 수 있지만 건강한 경우 별다른 치료 없이도 저절로 낫기도 한다. 하지만,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의 경우는 감기 증상이 심해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