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많은 음식으로 건강과 몸매 잡기


▲출처=픽사베이

떡볶이, 라면, 피자 등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의 대부분은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맛과 포만감을 느낄 수 있지만 불필요한 탄수화물 섭취는 내장지방이 쌓이는 원인으로 지적된다. 때문에 몸매 관리나 건강을 관리하고 싶다면 평소 식습관에서 탄수화물의 비율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것이 첫 번째 해야 할 일이다.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고 있다면 탄수화물 많은 음식보다 단백질 많은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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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많은 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

비만은 사회적 문제로 이야기 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는 것에 비해 마른 사람의 고충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것이 사실이다. 마른사람들은 살찌는법을 위해 단백질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단백질 보충제나 단백질 쉐이크까지 따로 챙겨먹을 정도로 마른 몸에 대해 콤플렉스를 가진 경우가 많다. 마른 몸이나 비만 모두 영양소의 불균형으로 발생하며 지방과 근육의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따라서 탄수화물과 단백질 많은 음식을 신경써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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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많은 음식의 종류

단백질 많은 음식으로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콩과 동물성 단백질의 대표 음식인 고기를 들 수 있다. 콩은 콩비지, 두유, 두부 등으로 간식으로도 먹기 좋으며 반찬으로도 적합한 식재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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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많은 고기 부위

소고기 중 안심과 등심 부위는 기름은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부위로 알려졌다. 주로 스테이크 재료로 사용되며 장조림의 재료로도 자주 쓰인다. 돼지고기의 경우 다리살이 단백질 많은 음식 재료이며, 닭고기의 닭가슴살 또한 잘 알려진 단백질 식재료이다. 다이어트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마른 사람 살찌우는 방법을 연구 중인 사람에게는 살찌는법에 적합한 식재료이다.

▲출처=셔터스톡

단백질 많은 곡물, 퀴노아

곡물이라고 해도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것은 아니다. 퀴노아는 곡물이지만 단백질이 풍부해 채식을 원하는 사람들의 고단백질 음식으로 알려졌다. 한 컵 당 8g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으며 평소 먹는 밥에 섞는 방법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간식으로 섭취하는 단백질, 땅콩버터

땅콩버터는 쨈처럼 먹는 식재료로 단백질을 공급할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지만 간식이 간절해지는 순간 땅콩버터를 바른 식빵을 한 조각 먹으면 식이섬유와 단백질,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어 효율적인 간식이다. 하지만 많이 먹는다면 살이 찔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건강하고 탄력 있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백질 많은 음식이나 요리를 먹는 것과 동시에 헬스 등 근력 운동을 함께해야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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