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춥고 건조한 계절, 정전기 없애는 방법

   이경한 기자   2018-01-17 17:11
▲ 출처=픽사베이

깜짝깜짝 놀라게 만드는 정전기는 겨울철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귀찮은 존재다. 이번에는 이 정전기의 원인과 없애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정전기란 인간의 피부 같은 물체의 표면에 전하가 쌓이는 현상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접촉을 통해 한 표면에서 다른 표면으로 이동하는 전자라고 할 수 있다.

조쉬 해프너 USA투데이 기자는 추운 계절에는 낮은 습도로 인해 정전기가 많이 일어난다고 밝혔다.

습도가 낮으면 인체에서 정전기를 끌어갈 공기 중 수중기가 적어진다. 이때 한 물체가 금속조각 같은 도체에 닿으면 전하가 중화되고, 그 결과 따끔한 정전기가 일어나게 된다.

대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스파크온라인(SparkOnline)의 아이삭 아데모루티는 정전기 감전을 막아 줄 손쉬운 방법들을 뽑았다.

1. 모직 혹은 나일론 카펫 위를 걸을 때 특히 인체에 정전기를 축적시키는 고무 신발 대신 면양말과 가죽 신발을 신는다.

2. 고무처럼 절연체로 작용하여 몸에 정전기를 쌓는 모직 스웨터 대신 면 스웨터를 입는다.

3. 몸이 건조하면 정전기가 더 쌓이므로 피부와 손에 로션을 바른다.

4. 추운 날씨에는 건조한 공기가 절연체 역할을 하므로 가습기를 사용한다.

이밖에도 자동차에서 타고 내릴 때 정전기를 없애는 법이 있다. 자동차에서 내릴 때 정전기에 쏘이지 않으려면 자동차 시트를 건조기 시트와 문지르거나 섬유유연제를 뿌리면 된다. 또한 자동차에 타기 전에 자동차 열쇠나 문의 금속 부위를 만지면 몸에 쌓인 전하를 털어낼 수 있다.

[팸타임스=이경한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