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구석구석, 가정 내 집먼지진드기 퇴치법

   김재영 기자   2018-01-17 17:09
▲ 출처=셔터스톡

추운 겨울에도 집먼지진드기의 위협은 여전하다. 이제부터 아토피를 비롯해 각종 피부 질환과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집먼지진드기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집먼지진드기는 먼지의 농도와 먼지에서 배출되는 알레르기 물질을 줄임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습도와 온도도 중요하다. 집먼지진드기들은 화씨 70도 이상의 온도와 50%의 습도를 가진 조건에서 잘 살 수 있기 때문에 집안의 습도와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다.

침대 시트와 담요는 최소한 1~2주에 한 번, 베개는 주 1회 더운물 세탁을 해야 한다. 세탁물은 화씨 130도(섭씨 54도) 이상이어야 하며, 세탁기를 사용하는 경우 수온을 뜨겁게 세팅해야 한다. 물세탁이 불가능한 경우, 진드기를 죽이기 위해 냉장고에 24시간에서 48시간 동안 넣어 둘 수 있다. 세탁기 사용이 불가능한 제품의 경우, 먼지와 때를 녹여내 세균을 없앨 수 있는 스팀을 이용해 닦아내야 한다.

집먼지진드기를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트리스의 가장자리와 윗부분을 플라스틱 커버나 방충 효과를 가진 커버를 씌우는 것이다. 베개와 침대 매트리스도 철저하게 진공 청소를 해야 한다. 매트리스는 밀폐형 플라스틱이나 폴리우레탄 커버로 덮어야 한다. 이 방법은 소비자 보고서에서 권장하는 집먼지진드기 방지 방법이다.

합성섬유로 털제품을 사용한 베개를 대체할 수 있고, 나일론과 면 혼방 담요 대신 나일론 담요를 사용할 수 있다. 아이들의 인형들은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므로 세탁 가능한 인형을 사는 것이 좋다. 부드러운 봉제 인형의 경우, 평소에는 정기적으로 냉동고에 24시간씩 넣어두고 세탁 시에는 뜨거운 물을 사용한다.

HEPA필터가 장착된 공기청정기는 오존발생기보다 더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집먼지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다. 오존공기청정기의 경우, 각질에 붙어 있는 곰팡이나 세균에 부착하는 낮은 수치의 오존을 생성한다. 

나무, 타일, 리놀륨, 비닐 소재의 바닥에 카펫을 까는데, 매일 진공청소기로 카펫을 청소해 줘야 한다. 진드기를 더 많이 제거할 수 있는 고효율 필터를 사용한 진공청소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에어컨의 필터도 최소 한 달에 한 번은 청소해서 집먼지진드기가 머무를 수 없도록 한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