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이루지 못하는 밤 계속된다면 ‘불면증 극복하는 법’ 확인


잠들지 못하는 밤 불면증 ▲출처=픽사베이

모든 사람이 잠들어 있는 밤은 깜깜한데다 적막감이 감도는 시간이다. 빨리 잠들고 싶지만 도무지 눈이 감기지 않아 괴로워하는 사람이 있다. 잠은 인간의 기본 욕구로 육체의 건강과 정신 건강까지 영향을 주는 만큼 불면증치료방법을 찾아야 하지만 불면증 약에만 의존하는 사람도 많다. 적절한 불면증치료 없이 버티다가는 만성불면증을 겪게 될 수 있다. 불면증 극복하는 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불면증 약 없이 극복하기를 통해 푹 잘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불면증은 정신적인 고통에서 출발한다 ▲출처=픽사베이

◆불면증 증상과 원인

불면증은 수면과 각성을 조절하는 시상하부와 뇌간망상체의 기능이 손상돼 뇌가 과도하게 각성된 상태를 말한다. 잠자리에 누워 잠이 들기 까지 30분 이상이 들면서 이런 증상이 3주 이상 계속된다면 불면증을 의심해야 한다. 잠이 안 오는 것과 더불어 새벽에 자주 깨거나 한 번 깨면 다시 잠들기 어려운 것도 불면증 증상이다. 불면증 원인은 카페인, 알코올 섭취, 과식 등 생활습관의 문제부터 우울증, 화병 등 정신적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불면증 치료를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 ▲출처=픽사베이

◆다양한 불면증 치료방법

3개월 이상 불면증으로 피로감, 의욕 저하를 느낀다면 불면증 인지행동치료로 불면증을 치료한다. 잠에 대한 공포감이나 통제법을 알려주고, 적절한 시간에 잠을 잘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다. 만성불면증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기 전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불면증 치료방법을 참고해보자.

수면위생을 지키는 것은 중요하다 ▲출처=픽사베이

수면위생 지키기

수면위생이란 잠을 자기 위해 지켜야 할 일종의 생활 습관을 말한다. 예를 들어 밤에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다. 카페인 섭취뿐만 아니라 야식, 지나친 낮잠은 밤에 잠이 오지 않는 원인이 된다.

 

잠자기 전 전자기기 사용하지 않기

‘멜라토닌’ 호르몬은 오후9시부터 분비돼 새벽 2시에 분비량이 최고조에 이른다. 멜라토닌 호르몬은 밤에 집중적으로 분비되며 잠이 들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빛에 약하다는 특징이 있어 멜라토닌 분비를 위해서 잠 들기 전 형광등, 스마트폰, 노트북 등의 강한 빛을 보는 것은 피해야 한다.

불면증 치료음식에 신경쓰자 ▲출처=픽사베이

불면증 치료음식의 도움 받기

잠이 오지 않아 괴롭다면 불면증 치료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잠 잘 오는 방법이다. 불면증에 좋은 차로 꿀차와 캐모마일 차를 추천한다. 꿀차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어 피로를 풀 수 있으며 캐모마일차에는 글리신 성분으로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불면증 치료음악으로 마음 안정시키기

불면증을 치료하는 데 약보다 더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이다. 시끄러운 소음에 노출된 일상에서 벗어나 불면증 치료음악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명상 시간을 갖는 것도 불면증 극복하는 법 중 하나이다. 같은 소리가 반복되는 음악, 클래식, 명상음악을 잠자기 전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팸타임스 김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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