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고령자를 위한 영양가 높은 슈퍼푸드 BEST 4
등록일 : 2019-10-15 16:18 | 최종 승인 : 2019-10-15 16:18
김준호
고령자는 질병 및 다른 건강 문제에 취약하다. 그래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해야 한다(사진=123RF)

[FAM TIMES(팸타임스)=김준호 기자] 고령자는 질병 및 다른 건강 문제에 취약하므로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고령자가 주로 섭취하는 음식은 소화가 쉽도록 부드러워야 하며 영양 균형이 잘 잡혀 있어야 한다.

건강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은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열쇠다. 고령자를 위한 재택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홈케어어시스턴스는 여러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고령자에게 좋은 음식을 추천했다.

해산물

해산물은 노인에게 가장 권장되는 좋은 음식이다. 오메가3 등 몸에 좋은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이런 지방산은 뇌 기능에 도움이 된다.

또 해산물은 심장병 위험을 줄인다. 오메가3가 결핍된 노인은 심장마비나 뇌졸중에 걸릴 위험이 크다. 오메가3 지방산은 알츠하이머 등 치매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이미 많은 전문가가 강조한 내용이다.

뿐만 아니라, 미국검안협회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노인의 시력 유지에 효과적이다. 참치나 연어에 이런 지방산이 많다. 노인들은 흔히 만성 안구 질환을 앓기 때문에 건강한 지방산을 섭취해 질병 위험을 줄여야 한다.

해산물은 노인들에게 가장 권장되는 좋은 음식이다(사진=123RF)

베리류

베리류 과일, 즉, 라즈베리, 블루베리 등은 노인을 위한 슈퍼푸드다. 라즈베리에는 항암 물질이 풍부하다. 라즈베리 한 컵에는 8g가량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식이섬유는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한편 블루베리 또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독감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프리라디칼과 싸워 염증을 완화하고 노화를 막는다. 65~77세 사이의 건강한 장년 및 노년층 26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실험 연구한 결과, 블루베리 주스는 뇌 기능을 촉진하기도 했다.

연구진은 블루베리 주스를 마시지 않은 비교군과 주스를 마신 실험군을 대조했는데, 주스를 마신 사람들의 뇌 활동이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뇌 활동은 특히 정수리와 후두엽 부분에서 두드러졌다.

달걀

노인은 달걀을 자주 먹는 편이 좋다. 달걀에는 칼슘과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다.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들고 군것질을 하고 싶은 생각이 줄어든다.

또 달걀에는 비타민 D와 같은 13가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돼있다. 노인들의 뼈 건강을 위해서는 칼슘 섭취가 필수다. 달걀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도 들어있어 백내장이나 황반변성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달걀에는 비타민 D와 같은 13가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돼 있다(사진=123RF)

견과류

견과류에는 단백질, 건강한 지방, 섬유질, 탄수화물,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돼 있다. 특히 호두에는 프리라디칼과 싸울 수 있는 요소가 생선보다 더 많이 들어있다.

호두와 아몬드에 포함된 항산화 성분은 세포에서 좋은 지방이 산화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한다. 단, 대사 증후군이 있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노인들은 견과류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호두와 캐슈넛 등의 견과류에 든 항산화 성분 때문에 오히려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관절염을 앓고 있는 노인은 견과류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