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소화가 안될 때, 더부룩 답답한 속 해결하는 방법

   김재영 기자   2018-01-15 17:46
소화불량은 현대인의 질병이다 ▲출처=셔터스톡

 

맛있는 점심식사 시간 후 더부룩하고 답답한 속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직장인이 많다. 음식을 먹으면 속이 답답한 증상이 계속되는 만성 소화불량 증상을 겪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것. 소화가 안 될 때 더부룩함은 물론 복부팽만감과 속쓰림을 느껴 괴로운 만큼 소화가 안될 때 해결방법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좋다. 소화불량 해결방법에 대해 확인해보자.

 

소화가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출처=셔터스톡

 

◆소화불량의 원인

소화불량이란 소화 기능 장애 증상을 말하며 속쓰림을 느끼는 것뿐만 아니라 조금만 먹어도 금세 포만감을 느끼고 구토, 복부팽만감으로 불편함이 느끼게 된다. 소화불량은 가벼운 증상이지만 소화불량 지속된다면 위염증상, 담적병 증상 등 다른 질병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소화기 내과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소화불량은 스트레스, 불규칙적인 식사시간, 급하게 먹는 습관, 흡연과 음주, 위장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부글부글 끓는 배 속 문제를 해결하기 ▲출처=픽사베이

 

◆소화가 안될 때 문제 해결 방법

소화불량의 원인은 복합적인 문제가 결합돼 발생하며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규칙적인 생활과 함께 아래의 방법을 참고한다면 속이 더부룩할 때 고통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식습관 개선하기

소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소화가 안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전에 먹었다 소화가 안 돼 고생했던 경험이 있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는 것 보다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원활한 위장 활동에 도움 된다. 또한, 단단한 음식보다는 소화되기 쉬운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해야 한다. 식사 후에는 바로 눕거나 잠을 자는 습관은 금물이다.

복부를 따뜻하게 유지해야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출처=셔터스톡

복부 찜질하기

소화가 안될 때 배에서 천둥치듯 부글거리는 것을 자주 느낀다. 이 때 복부가 차갑다면 소화불량 증상은 더 심해질 것이다. 복통과 소화불량을 예방하기 위해서 따뜻한 주머니나 핫팩을 이용해 복부를 찜질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소화 잘되는 음식으로 알려진 양배추

양배추는 천연 소화제로 알려진 채소이다. 양배추에는 비타민C를 비롯해 비타민U 성분이 들어있어 위를 보호해주고 속 쓰림, 위암예방의 효과가 있다. 양배추의 셀레늄 성분은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약해진 소화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양배추의 비타민은 열에 약해 살짝 데쳐 먹거나 사과, 바나나 등의 과일과 함께 갈아 마시면 양배추의 맛을 중화시킬 수 있다.

소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자 ▲출처=픽사베이

속이 답답할 때 좋은 매실

매실은 달고 아삭한 과육으로 매실청을 담가 먹는 음식이다. 매실에 들어있는 피크린산은 위장의 유해균을 제거하고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위산 분비 기능을 정상화해 과다 분비되는 경우와 부족한 경우 모두에 도움을 준다. 매실은 그냥 먹어도 아삭한 맛이 좋지만 매실청으로 먹으면 차로 즐기거나 음식의 천연 단맛을 낼 수 있다.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