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불쾌함의 상징 입냄새 없애는법은?

   김재영 기자   2018-01-15 17:42
지독한 입냄새를 불쾌감을 준다 ▲출처=픽사베이

 

깔끔한 옷차림과 외모는 상대방에게 쉽게 호감을 준다. 하지만 가까이 다가왔을 때 입냄새가 풍긴다면 호감은커녕 심한 불쾌감을 줄 수 있다. 입냄새를 없애기 위해 양치를 여러 번해도, 입냄새 제거제를 사용해도 쉽게 사라지지 않아 대화를 하거나 웃는 행동에도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등 입냄새 없애는법에 대해 알아보자.

 

이를 잘 닦아야 구강건강을 지킬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입냄새의 원인

입냄새 원인은 평소 구강관리 소홀로 인해 발생한다. 입속은 따뜻한 체온과 습한 환경으로 세균이 살기 좋은 환경이다. 입속 세균은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휘발성 황화합물을 만들어내며 입냄새 원인이 되는 것이다. 음식물 섭취 후 양치질을 하지 않는 행동이 대부분의 입냄새 원인이지만 양치질을 잘 하는데도 입냄새가 심하다면 ▲역류성식도염 증상 ▲위염증상 ▲만성비염 ▲구내염 ▲구강건조증 ▲소화불량 등의 질환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진단이 필요하다.

 

입냄새 자가진단을 통해 심각성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셔터스톡

 

◆효과적인 입냄새 없애는법

 

입냄새 자가진단으로 알아보는 상태

입냄새 자가진단을 통해 입냄새의 상태가 얼마나 심각한지 파악할 수 있다. 만약 평소 ▲양치를 해도 입안이 텁텁하고 ▲헛구역질을 많이 하거나 ▲만성 비염 ▲구강건조증 ▲과도한 스트레스 ▲잦은 술 담배 ▲치석, 설태 제거를 하지 않았다면 입냄새가 날 확률이 높다.

 

입속 청결을 위해 치실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출처=셔터스톡

 

입속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하기

입냄새의 원인 85%이상이 잇몸질환과 충치 등 구강 내부의 문제로 발생한다. 따라서 입속을항상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입냄새 없애는법이다. 양치를 할 때는 칫솔이 잘 닿지 않는 어금니와 치아 안쪽을 신경 써서 닦아야 하며 입속 숨은 입냄새 원인인 치석과 세균을 확실히 제거하기 위해 치실로 치아 사이를 제거하고 가글로 세균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혀 표면 하얀 백태 제거하기

많은 사람들이 양치질을 할 때 혀를 닦는 것을 잊는 경우가 많다. 혀를 닦지 않거나 입안이 건조하다면 혀 표면에 하얀 백태가 생길 수 있다. 백태의 면적이 크고 두꺼울수록 입 속 세균이 증식해 입냄새가 발생하기 때문에 혀 닦는 것을 잊지 말아야하며 입으로 숨 쉬는 습관을 자제하고 물을 자주 마셔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무설탕 껌을 씹는 것은 입 안의 침샘을 자극해 구강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다.

 

녹차는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 ▲출처=픽사베이

 

허브 및 녹차 마시기

허브와 녹차를 자주 마시는 습관도 입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녹차에 함유된 타닌성분은 항균작용과 입냄새의 원인인 충치균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허브의 한 종류인 파슬리 가루를 씹는 것 또한 입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자극적인 음식 자제하기

마늘과 양파는 없는 입냄새도 만드는 음식으로 알려졌다. 아무리 열심히 이를 닦아도 하루 이상 지속되는 자극적인 식재료를 피하는 것이 좋다. 냄새가 많이 나는 음식을 먹은 후 사과를 먹으면 심한 냄새가 사라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평소 육류보다는 채소, 저지방 식품을 먹는 습관으로 입냄새를 줄일 수 있다.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