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 장 건강 신경 써야


갑작스러운 방귀는 민망함 그 자체이다 ▲출처=셔터스톡

지독한 냄새와 우스꽝스러운 소리로 개그의 단골 소재로 사용되는 방귀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배출하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다. 방귀를 배출함으로 장내 가스를 제거하는 것이다. 하지만 방귀가 너무 자주 나온다면 일상에서 불편함을 느낄 뿐만 아니라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궤양성대장염 등 장 건강의 이상 신호일 수 있어 주의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자꾸 나오는 방귀의 이유 ▲출처=셔터스톡

◆시도 때도 없이 나오는 방귀

아무리 자연스러운 인간의 생리현상이라 할지라도 때와 장소를 구분해야 하는 방귀. 눈치 없는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식이섬유 섭취량은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식습관 때문에 나타나는 복부팽만감

소화와 배출과 관련 있는 방귀는 평소 섭취하는 식습관에 따라 냄새와 빈도가 달라진다. 보통 식사량이 많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방구를 자주 뀔 수 있으며, 폭식, 밀가루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변비와 함께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가 된다. 변비해결방법으로 식이섬유 섭취가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지만 과도한 양을 섭취했을 때 가스 생성이 활발해져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우유등 유제품은 방귀의 원인이 된다 ▲출처=픽사베이

특정 음식을 소화하지 못해 발생하는 가스 배출

방귀는 음식 섭취 후 소화에 문제가 생겨 과도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한국인의 85%는 우유 등 유제품을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앓고 있다.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을 먹은 뒤 방귀가 많이 생성돼 당황스러웠다면 유제품 소화 효소가 부족한 것이다.

방귀가 계속 나온다면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출처=픽사베이

방귀가 계속된다면 장 건강 이상 가능성

유제품이나 식이섬유를 많이 먹지 않았는데도 방귀가 자주 나온다면 장이 예민해져 있거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을 의심할 수 있다. 이 경우, 방귀와 더불어 트림도 자주 나오기 때문에 내시경을 받거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깊어 스트레스 관리, 면역력 기르기 등에 관심을 갖는 것도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를 없애는 좋은 방법이다.

 

습관적인 흡연

흡연을 하는 동안 담배 연기와 함께 공기를 많이 마시게 되며 방귀로 배출 될 수 있다. 또한, 담배 유해 성분이 혈액순환, 분해 능력을 떨어뜨려 잦은방귀를 만들 수 있다.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민망한 방귀에서 벗어날 수 있다.

 

방귀는 단순히 민망함, 웃음뿐만 아니라 건강 이상 신호로 여기고 평소 생활습관과 장 건강을 확인할 수 있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