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커큐민의 보고, '강황'

   조윤하 기자   2018-01-11 16:17
▲ 출처=맥스픽셀

강황은 생강의 일종으로 4000년이 넘도록 조미료와 약으로 쓰여왔다. 카레 요리의 노란색이 바로 강황으로 만들어진다. 또한 약으로 쓸 경우 항균작용과 항산화작용을 한다.

일반적으로 강황은 크게 3가지 효과가 있다. 먼저 소화를 돕고 속쓰림, 복부팽만감, 위경련을 줄여 준다. 또한 통증을 줄이고 염증 증상을 완화한다. 마지막으로 신체가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돕는다.

강황의 주성분 커큐민(Curcumin)은 이미 여러 연구에서 우리 몸에 이롭다는 결과가 나왔다. 다음은 커큐민의 중요한 효능이다.

1. 알츠하이머병에 도움이 된다. 알츠하이머병으로 생긴 뇌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2. 항균 작용을 하며 항산화 작용이 강력하다. 또한 활성산소가 지방을 손상시켜 과산화지질을 생성하는 것을 줄이는 효과와 관련이 있다고도 한다.

3. 암 발병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 화학 물질은 세포자멸사(apoptosis)를 유도하고 제대로 된 세포 성장, 생존, 사멸 과정을 거치도록 도와 비정상 혹은 악성 세포의 발현을 저해한다.

4. 커큐민은 소염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의 포도당을 조절하고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을 감소시킨다.

5. 커큐민의 소염 효과와 항산화 효과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 심혈관계에 이롭다. 2016년 연구에 따르면 삼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활성산소를 줄여 여러 피부 질환을 치료하고 상처를 빠르게 낫게 할 수 있다고 한다.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