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오돌토돌 신경 쓰이는 좁쌀여드름 없애는법은?

   김재영 기자   2018-01-11 15:57
여드름은 10대의 전유물이 아니다 ▲출처=픽사베이

여드름은 10대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나오는 피부 질환이지만 최근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식습관, 흡연 등으로 2~30대 성인 여드름 환자가 증사하는 추세다. 여드름은 과도한 피지 분비로 모공이 막히고 각질과 피지가 뭉쳐 ‘면포’가 형성되면서 발생한다. 여드름 증상에 따라 좁쌀여드름, 화농성여드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좁쌀여드름은 좁쌀과 같은 작은 알갱이모양으로 여드름이 발생하며 화장을 해도 잘 먹지 않고 지저분해 보이는 등 스트레스를 유발해 좁쌀여드름 없애는법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좋다.

좁쌀여드름은 각질과 피지로 발생한다 ▲출처=셔터스톡

◆좁쌀여드름 생기는 이유

과도한 피지 분비와 각질이 쌓이면 모공벽에 각질층이 두꺼워져 모공이 막히게 된다. 피지가 자연스럽게 외부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 안에 쌓여 미세한 크기의 ‘면포’가 만들어지고 피부에 오돌토돌한 좁쌀여드름이 발생한다. 좁쌀여드름은 피지선에서 피지가 지나치게 생성되는 것과 피지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는 복합적인 문제로 발생하며 ▲화장법 ▲호르몬 ▲체질 ▲스트레스 ▲자외선 등 또 다른 문제가 작용하기 때문에 좁쌀여드름 없애는법은 단순하지 않다.

얼굴 각질 정리로 좁쌀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다 ▲출처=셔터스톡

◆주기적으로 얼굴 각질 정리하기

좁쌀여드름 없애는법을 위해 좁쌀여드름 발생 원인인 얼굴의 각질을 주기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피부타입과 두께에 따라 스크럽제나 필링제, 해면을 사용해 제거할 수 있으며 각질 제거 후에는 보습 관리에 신경써 피부 진정과 수분 공급을 해야 한다.

녹차팩을 해주면 피부 진정에 도움이 된다 ▲출처=픽사베이

◆피지 분비 조절에 좋은 음식 먹기

좁쌀여드름의 또 다른 원인인 과도한 피지분비를 줄이기 위해 피지 분비 조절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좁쌉여드름 없애는법에 효과적이다. 어성초는 루틴성분이 함유돼 피부에 쌓인 독소를 없애주고 피지선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어성초 추출물이 들어있는 비누 등 화장품도 많이 출시돼 있다. 또, 녹차는 피부 관리에 자주 사용되는 재료로 카테킨 성분이 함유돼 트러블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지조절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 브러시 청결 유지가 중요하다 ▲출처=픽사베이

◆얼굴에 닿는 제품 위생 관리하기

얼굴에 자주 닿는 생활용품이나 화장품의 위생을 관리하는 것도 좁쌀여드름 없애는법에 있어서 중요하다. 아무리 깨끗이 세안을 해도 지저분한 수건으로 얼굴을 닦으면 소용이 없다. 특히 매일 화장하는 여성의 경우 화장품 퍼프나 브러시를 세척해야 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좁쌀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다.

 

◆좁쌀여드름 함부로 짜지 말기

좁쌀여드름은 다른 여드름과 달리 작은 크기로 제대로 면포를 짜내기 어렵다. 따라서 집에서 혼자 짜다가 흉터가 나거나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압출 받는 것이 자극을 줄이고 제대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다.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