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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조림, 정말로 몸에 해로울까?

   강규정 기자   2018-01-11 15:52
▲ 출처=셔터스톡

식사준비가 귀찮을 때 유용한 통조림, 과연 건강에 나쁘지 않을까? 대부분의 영양사들은 통조림의 영양소가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통조림 식품이 영양가가 더 적어 보이지만, 통조림 제조 공정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함량, 그리고 비타민 A, D, E, K와 같은 비타민의 함량을 감소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이 제조 과정은 높은 온도에서 처리되므로, 이것은 비타민 C와 B와 같은 수용성 비타민은 감소시킨다.

영양사 카렌 앤셀은 "토마토, 콩, 호박, 참치, 연어 통조림은 놀라울 정도로 건강에 좋다"고 말했다. 그녀는 통조림은 유통기간이 더 길다고 덧붙였다. 앤셀은 식품에 따라 영양소 함량은 다르다고 언급했다.

식사로 통조림 식품만을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지만, 앤셀은 통조림 식품을 야채와 콩을 함께 먹는 것으로 보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반면에 통조림에 함유된 화학첨가물이 몸에 해로울 수 있다고 지적한다. 앤셀은 캔에 BPA가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특정 호르몬에 영향을 주고 혈압을 높이고, 발암률을 증가시키며, 임신 기간 동안 BPA에 노출되는 것은 당뇨를 유발한다.

또한, 통조림은 많은 양의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다. 건강 및 영양 전문 칼럼니스트 콜린 드 벨폰즈는 그녀의 '여성 건강' 기사에서 통조림의 너무 많은 나트륨이 부종과 수분 보유를 초래할 수 있다고 썼다.

이를 피하기 위해 항상 통조림의 라벨을 확인하여 함유된 나트륨의 양을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벨폰즈는 저 나트륨 함량이거나 1인분에 500mg을 함유한 브랜드를 찾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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