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외워도 까먹는 영어단어, 다양한 ‘영어단어 잘 외우는 법’


영어단어 잘 외우는 법은 절대 간단하지 않다 ▲출처=플리커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가장 괴로운 것은 무엇일까? 지긋지긋한 문법과 들어도 들은 것 같지 않은 리스닝, 그리고 아무리 읽어봐도 무슨 뜻인지 알 수 없는 독해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이 모든 문제는 대부분 한 가지의 부족에서 기인한다. 바로 어휘다.

 

10,000개 이상의 영어단어를 외워야 영어로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출처=플리커

 

일반적으로 영어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10,000개 이상의 영단어를 알아야 한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영어를 단번에 줄 쳐가면서 연습장을 빽빽이 채워가면서 외우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가장 무서운 것은 이렇게 노력해서 외워도 금방 까먹기 쉽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런 영어단어를 좀 더 쉽게 외우는 방법은 없을까? 다양한 영어단어 잘외우는법에 대해 한 번 알아보자.

 

 

영어단어 잘 외우는 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영어단어 암기의 가장 기본적 방법은 복습이다. 특히 3단계 복습 방법이 효과적이다. 단어를 외우면 10분 뒤에 1차로 복습을 빠르게 한 뒤, 다음 2차 복습은 하루가 지난 뒤 에 한다. 그리고 3차 복습은 일주일 뒤에 하는 식이다. 이렇게 한 세트를 완성하고, 외웠던 단어 중 잘 외워지지 않는 것만 모아 외운다. 이런 식으로 계속 반복하면 머릿속에 완전히 각인이 되는 것이다.

 

여기에 어원 이해식 암기법을 추가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바로 어원을 이해하면서 단어를 이해하는 방법인데 영어단어 어원 33개만 알아도 14,000개의 단어를 암기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자면 spect는 ‘보다’라는 뜻을 가진 어원인데 이 어원을 사용하면 pro (앞을)+spect (보다)라는 의미의 조합으로 ‘전망’이라는 뜻을 유추할 수 있다. 또 in (안을)+spect (보다)라는 뜻으로 ‘조사하다‘는 의미를 유추할 수도 있다. 어원의 의미를 이해하며 암기하는 법이다.

 

 333개의 어원맵을 이용한 영어단어 암기 방법 ▲출처=공신닷컴

 

이런 방식으로 333개의 어원만 사용하면 14,000개보다 더 많은 단어를 암기할 수가 있다. 이 333개의 어원만 잘 알고 있어도 모르는 영어단어들의 뜻을 어원을 통해 유추해볼 수 있다.

 

또 다른 영어단어 잘외우는법은 장면을 통하여 암기하는 방법이다. 해당 단어에 통하는 장면을 사진이나 그림으로 보고 머리에 떠올리는 방법이다. 이는 단어의 글자만으로 암기할 때보다 확실히 더 도움이 되는데 장면은 글자보다 머릿속에서 훨씬 더 생생하고 오래 기억될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을 활용하면 영어단어를 더 오래 또 생생하게 기억할 수 있다.

 

습득한 영단어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많이 듣고 말하는 법이다 ▲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소리에 익숙해지는 방법도 좋은 영어단어 잘 외우는 법이다. 실제로 단어를 알고 있지만 리스닝에서 약점을 가진 사람들은 이 방법이 좋다. 잘 외워지지 않는 단어들이나 그 단어를 활용한 문장들을 워드 등의 TTS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정리한 뒤 계속 듣고 다니는 방법이다. 문장을 계속 듣고 있다 보면 그 문장 자체가 귀에 익숙해져 단어가 문장 구조 속에서 저절로 습득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래도 반복과 확인이 중요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영어단어를 잘외우는법은 반복이다. 단 한 번만 봐서 영어를 쉽게 외우는 방법은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라는 말은 영어단어 잘외우는법에서도 통용된다. 이런 좋은 방법들을 통해 꾸준히 반복하는 것만이 영어단어를 오래 또 확실히 외울 수 있는 방법이다.

자주 시험을 보면서 단어의 습득 상태를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다 ▲출처=픽사베이

또한 이렇게 외운 단어들을 자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주자주 쪽지시험(퀴즈)을 통해 단어의 습득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머릿속에 있는 것으로 확인된 단어는 아까 말했듯이 문장으로 만들어 계속 듣고 읽어보거나 영작을 해서 문장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식회사 펫 / 등록번호 : 633-87-00306 / 등록일자 : 2012-06-08 / 제호 : FAM TIMES(팸타임스)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주두철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139-3 11층 / 발행일자 : 2005-07-02 / 전화번호 070-7725-5794 / 청소년보호책임자: 주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