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충치 치료, 통증 줄고 간단해진다

   강규정 기자   2018-01-08 15:35
▲출처=셔터스톡

많은 사람들이 치과 병원 가기를 두려워한다. 특히 충치를 뽑거나 제거해야 한다면 더욱 그렇다. 그러나 발전하는 의학 기술로 인해, 치과 치료는 통증이 점차 줄어드는 방향으로 개선되고 있다.

PBS 방송은 모든 성인의 90%가 충치를 앓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전통적인 치료법이 매우 고통스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더 이상 고통을 참을 수 없을 때까지 치과에 가는 것을 최대한 미루는 경향이 있다.

불소 바니쉬 도포법

통증도 적고 비용도 저렴한 다양한 치과 치료법이 개발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그 중 하나는 널리 사용되는 액체 항균 치료법인 질산은(silver nitrate)과 불소 바니쉬(fluoride varnish)를 이용한 도포법으로 충치를 막는 방법이다. 2013년부터 이 치료법을 활용해온 중부 오리건 지역의 소아치과의사 프랭크 멘도자는 “어린 아동의 충치와 같이 아직 치아 신경까지 침투하지 않은 초기 충치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멘도자는 질산은 성분이 박테리아를 죽이고 새로운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것을 막는다고 말했다. 이어 도포되는 불소는 남은 물질을 다시 경화시킨다. 그는 강화된 물질이 충전물을 접착시키는데 사용된다고 설명했다.

4살 난 소년이 치과에서 진정제 투여 후 갑작스럽게 사망한 사건 이후, 치과의사들은 아동에게 진정제를 사용하기를 꺼리고 있다. 소아과 학술지에 따르면, 미국에서 실시되는 진정제 투여 횟수는 매년 약 10만에서 25만 번에 해당한다고 알려졌다.

2017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치아 민감도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아민불소 화합물을 공식 승인했다. 이 성분은 충치 치료를 위해 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불소도포법은 (미국 기준)1회 치료 당 30달러로, 드릴을 이용한 기존의 충치 제거 시술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

현재까지 ‘불소 도포법’은 80%의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대학의 소아과치과인 제레미 호르스트 박사는 ‘불소 도포법’이 충치 감염을 현저히 감소시킨다고 말했다.

호르스트 박사는 질산은 성분이 치아 안쪽 부분으로 침투해 들어가며, 어떤 경우에는 치아를 강화시키고, 튼튼하게 만들며 경화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출처=셔터스톡

중국 연구진, 시린 치아 치료법 연구

사이언스 뉴스(Science News)는 중국 연구진이 온도에 민감한 치아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효과가 오래 지속되며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치아의 법랑질이 마모되면, 치아 안쪽의 예민한 부위인 ‘상아질’이 노출되어 뜨겁거나 찬물에 강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때 흔히 치아 법랑질의 자연적 구조를 모방한 광물성 인회석(nanohydroxyapatite)을 사용해 개방된 세관을 막아 치아를 치료한다. 하지만 이 성분은 정기적인 마모로 인해 곧 다시 벗겨지며, 열린 세관은 부식에 더욱 취약해진다.

중국 후안 대학의 치과 연구원인 쿠아 후왕은 이 두 가지 문제점을 모두 해결하기 위해 녹차 추출물과 인회석 성분을 혼합했다. 차 속의 화학 물질이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두 가지 성분을 실리카 형태로 된 나노 입자에 넣었다.

후왕 박사는 인회석 입자보다 10배나 큰 실리카 조각이 세관 내부에 단단히 고정될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팀은 추출된 사랑니 조각으로 실험을 수행했다. 칫솔을 사용하여 막힌 세관을 3분간 닦고 표면을 산에 노출시켰다. 그 결과, 사랑니는 어떠한 손상도 입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출처=셔터스톡

충치 예방에 좋은 식단

영국 의학 저널 (British Medical Journal)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충치는 식이요법으로도 개선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은 충치를 가진 62명의 어린이에게 각기 다른 3개의 식단을 제공하고 결과를 분석했다.

피트산(phytic acid)이 풍부한 오트밀 포함 표준 식이요법은 1번 그룹에, 비타민 D를 포함한 정상 식이요법은 2번 그룹에 각각 제공되었다. 3번 그룹에는 비타민 D을 포함시키고 곡물을 뺀 식이요법이 실시되었다. 결과적으로, 1번 그룹은 충치가 늘어났고, 2번 그룹은 충치가 어느 정도 개선되었으며, 3번 그룹에서 가장 큰 효과가 관찰됐다. 3번 그룹은 곡물이 없는 식이 외에도 야채, 과일, 고기 및 우유와 같이 영양가 풍부한 음식이 제공되었다.

1900년대 초 미 전국치과협회 회장을 역임한 웨스턴 프라이스 박사는 탄산음료, 건포도, 케익, 사탕에 들어있는 탄수화물 성분이 치아에 남아 부식의 원인이 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입 안의 박테리아는 산을 생산해 치아 법랑질을 파괴하고 충치를 유발한다.

헬스라인(Healthline)은 무설탕 껌이나 비타민 D을 섭취하고, 불소 치약으로 치아를 닦고, 단 음식물을 줄이고, 오일 풀링을 하고, 감초 뿌리를 사용하는 등 다양한 가정 요법을 사용해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오일 풀링은 코코넛 오일 또는 참깨 오일을 입안에 넣고 20분 동안 가글링을 하는 요법이다. 이 방법으로 치석, 치은염을 개선하고 입 안의 박테리아를 줄일 수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중국의 감초 식물 추출물은 치아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