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고양이 목덜미 잡기, 좋은 방법일까?

   강규정 기자   2018-01-05 14:01
▲출처=셔터스톡

고양이의 목덜미를 잡는 것은 고양이를 제지하고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오래된 방법이다. 주로 수의사가 약물을 투여하거나 하거나 주인이 손톱을 깎아줄 때 이 방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고양이 주인은 목덜미를 잡는 것은 고양이들 사이에서 혼낼 때 사용하는 자연스런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고 라고 켈리 C 밸런타인 일리노이 대학 수의과 임상 조교수는 말했다.

고양이 어미들은 훈육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옮기기 위해서 아기 고양이 목덜미를 잡는다. 목덜미를 잡히는 것은 고양이들에게 무서운 경험일 될 수 있으며 후에 특정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일부 고양이들은 목덜미를 잡혔을 때 굉장히 싫어하해 공격하려 들 수도 있다. 밸런타인 박사에 따르면, 고양이 목덜미를 잡는 것은 후에 고양이에게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목덜미를 잡지 않고도 고양이를 저지할 방법이 있다. 수건이나 담요로 고양이 얼굴을 가린 후 부드럽게 몸을 감싼다. 몸을 감쌀 때 질식되지 않도록 천천히 같은 압력으로 한다. 이렇게 부드러운 것으로 싸서 제압하는 것이다. 하지만 저항을 심하게 할 경우 놓아서 최소 한 시간 정도 진정시킨다. 고양이들이 원치 않는 일을 시킬 때 절대 강요해서는 안 된다.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