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전원생활
"직장 때려치워!"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나도 만족시킬 수 있을까...영상 광고 없이 보는 방법
등록일 : 2019-10-10 13:21 | 최종 승인 : 2019-10-10 13:21
양윤정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인기 직업이 됐다.(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시대가 변할 때마다 새로운 직업이 탄생한다. 콘텐츠 소비가 글에서 이미지로, 이미지에서 영상으로 변하면서 영상 콘텐츠를 전문으로 다루는 직업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가장 두드러진 것은 단연, 유튜버다.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를 활용해 영상을 올리고 각종 광고 수입을 얻는 사람들을 말한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유튜브 영상을 보면 해당 영상이 재생되기 전, 혹은 재생되는 중간 원하지 않았던 광고가 나온다. 영상 업로더 혹은 영상 내 저작권자가 광고 재상으로 인한 광고 수입을 가져간다. 기업이나 단체가 아니더라도 일반 개인이 유튜브 측이 제시한 일부 조건을 만족하면 광고를 띄울 수 있어 초기에는 돈 되는 부업 정도로만 여겨졌다. 하지만 구독자 수가 늘어날수록, 재생수가 많아질수록 대기업 연봉을 방불케 하는 수입에 아예 크리에이터로 전향해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얻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유튜브의 수익창출 조건은 구독자 1,000명 이상, 1년 내 재생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이다. 두 조건 모두 만족해야 한다. 수익창출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일부 영상에선 광고를 넣지 못할 수도 있다. 구독자수가 많은 인기 크리에이터들은 예능이나 드라마에서 주로 사용하는 PPL 광고를 통해서도 수익을 내기도 한다.

▲키즈 유튜버의 아동학대 논란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사진=ⒸGettyImagesBank)

한편, 유튜브는 논란이 많았던 키즈채널에 대한 규제를 예고했다. 유튜브는 운영 채널이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채널인지 유튜브 측에 알려야 하며 키즈채널일 경우 개인 맞춤 광고와 댓글과 같은 일부 기능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전달했다. 특히 개인 맞춤 광고는 개인 키즈채널 유튜버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해 키즈채널 운영자의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해 유튜브 측은 어린이 전용 사이트를 따로 개설에 연령별로 적합한 영상들을 제공한다. 유튜브의 자극적인 영상들이 아이에게 그대로 노출되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인기 유튜버들의 수익이 공개되면서 많은 화제를 모았다.(사진=ⒸGettyImagesBank)

유튜브 성인인증·프리미엄

유튜브를 보다보면 일부 영상에서 성인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성인인증으로 들어가면 실명과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 휴대폰 번호로 인증번호가 전송되기 때문에 휴대폰 명의자와 동일한 정보가 입력돼야 한다. 인증번호까지 입력하고 나면 술을 마시는 장면 등 일부 연령대에서 제한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유튜브 영상의 광고가 지긋지긋하고 데이터 사용 없이 오프라인에서도 영상을 감상하고 싶으면 유튜브 프리미엄을 눈여겨보자.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면 광고 없이 영상과 음악이 재생되며 유튜브에서 나와 다른 앱을 보고 있어도 재생이 멈추지 않는다.